[구글 서비스 이해하기] 2. 유튜브의 숨겨진 고급 기능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유튜브에는 다양한 기능이 숨어있다. 이를 활용하면 유튜브 속 수많은 동영상을 더욱 즐겁게 감상할 수 있다. 유튜브의 숨겨진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유튜브 기업 로고
유튜브 기업 로고

원하는 동영상을 찾으려면? '검색필터'가 답

유튜브 홈페이지 상단에는 유튜브 속에서 특정 동영상을 찾을 수 있는 검색창이 있다. 이 검색창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원하는 동영상을 찾을 수 있다.

검색필터
검색필터

하지만 검색 결과가 너무 많다면? '필터' 기능을 이용해 추가 조건을 입력하면 된다. 검색 결과 왼쪽 상단의 필터 버튼을 누르면 '업로드 날짜 및 시간(1시간 ~ 1년)', '동영상의 종류(일반 동영상, 영화, 다큐멘터리 등)', '동영상의 길이(4분 이하, 20분 이상)', '동영상 해상도(HD ~ 4K)', '동영상의 특징(3D, 가상현실, CC 지원 등)', '정렬 순서' 등의 추가 검색 조건이 나타난다. 이 기능을 활용해 검색결과를 더욱 압축할 수 있다.

재생목록 만들기

유튜브에서 여러 동영상을 한꺼번에 재생하고 싶거나, 내 취향에 맞는 동영상만 연속으로 재생하고 싶다면? '재생목록'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먼저 유튜브에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그 다음 왼쪽 메뉴 중에 '내 채널' 기능을 선택한 후 '재생목록'을 누르자. 그러면 '새 재생목록' 버튼이 보일 것이다. 재생목록의 제목을 입력한 후(특수문자로 구성된 이름은 불가능하다) 만들기를 누르면 내 재생목록이 생성된다. 내 재생목록에서 동영상 추가를 누르고 원하는 동영상을 검색어를 통해 찾은 후 '동영상 추가 버튼'을 누르면 내 재생목록에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다. 동영상의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내가 올린 유튜브 동영상만 선택해서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동영상 감상 도중에도 바로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동영상 화면 왼쪽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앞에서 설명한 절차를 반목하면 '내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재생목록은 유튜브 기본 화면 왼쪽의 라이브러리에 추가된다. 동영상을 재생하면 오른쪽에 리스트가 나타난다. 리스트를 통해 원하는 동영상을 보다 쉽고 빠르게 재생할 수 있다.

재생목록은 보통 타인이 찾을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다. 타인이 보지 못하는 나만의 재생목록을 만들고 싶다면 재생목록 설정화면에서 재생목록 하단의 '지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재생목록을 전체 공개에서 (사용자만 볼 수 있는) 비공개로 바꿀 수 있다.

재생목록
재생목록
<유튜브 재생목록>

유튜브 동영상을 무한/반복 재생하고 싶다면?

많은 사용자가 유튜브 동영상을 반복 재생하는 방법을 몰라 고통을 겪고 있다. PC에선 아주 쉽고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해당 동영상의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연속 재생' 버튼이 보인다. 이를 선택하면 하나의 동영상을 무한 반복 재생할 수 있다.

여러개의 동영상을 반복 재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재생목록을 활용하면 여러개의 동영상을 반복 재생할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내 재생목록을 생성한 후 동영상을 재생하면 화면 오른쪽에 동영상 리스트가 나타난다. 동영상 리스트 제목 하단을 보면 '재생목록 반복' 버튼이 있다. 이를 선택하면 내 재생목록 속 여러 동영상을 무한히 반복 재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태블릿PC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반복 재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에서 설명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한 연속 재생은 불가능하다. 모바일에서 반복 재생을 하려면 반드시 먼저 내 재생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먼저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재생목록에 추가할 동영상을 찾자(구글 계정 로그인 필수). 그 다음 화면 왼쪽 상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내 재생목록을 생성한 후 동영상을 재생하자. 그러면 동영상 하단에 기존에는 보이지 않던 재생목록 메뉴가 생성되어 있다. 여기서 '연속 재생' 아이콘을 활성화하면 모바일 앱에서도 유튜브 동영상을 무한 반복 재생할 수 있다.

이러한 설정이 복잡하게 느겨지는 사용자를 위한 방법도 있다. 해당 유튜브 동영상의 URL을 선택한 후 'www.youtube.com'이라는 주소를 'www.youtuberepeat.com'으로 교체하자(뒤의 url을 그대로 둬야 한다). 유튜브 동영상을 무한 반복 재생해주는 외부 서비스로 자동 연결된다. PC, 모바일 공통이다.

번역 서비스를 활용한 외국 동영상 감상하기

구글 번역은 많은 사용자가 알지만, 유튜브도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용자가 모른다. 유튜브 자막 번역 서비스를 활용하면 외국인이 '쏼라 쏼라' 거리는 것을 대충 알아들을 수 있다.

먼저 해외 동영상을 재생하자. 해외 동영상 가운데 사당수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영문 자막 기능을 제공한다. 동영상 오른쪽 하단의 자막 버튼을 눌러 자막을 활성화한 후 그 옆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르자. 설정 > 자막 > 자동번역 > 한국어(가장 하단에 있다)를 선택하면 영문 자막이 한국어로 번역되어서 나온다.

번역 품질은 구글 번역 서비스와 대동소이하다. 내용을 온전히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이해하는데 도움은 된다. 일본 동영상의 경우 번역이 제법 괜찮게 나오니 나름 쓸만하다.

유튜브 자막
유튜브 자막

잘나가는 동영상은 어디서 찾나요?

요즘 잘나가는 국내 음악이 궁금하면? 대부분의 사용자가 음원 서비스 '멜론'에 접속해 '멜론 100위'를 확인할 것이다. 유튜브도 멜론 100위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로 '유튜브 트렌드'다. 최근 28일 이내에 업로드된 동영상 가운데 하루 조회수가 급상승한 동영상만 추려서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요즘 잘나가는 동영상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트렌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트렌드 홈페이지(https://www.youtube.com/trendsdashboard)에 접속하면 된다. 국내 동영상 가운데 인기가 급상승한 것을 찾고 싶다면 트렌드 홈페이지에서 지역을 한국으로 바꾸거나 유튜브 트렌드 한국 페이지(https://www.youtube.com/trendsdashboard#loc0=kor)에 접속하면 된다. 유튜브 트렌드에 따르면 2월 15일 기준 국내 동영상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것 1, 2, 3위는 '내몸을 만져봐 게임을 해 보았다 - 릴마블 TOUCH MY BODY CHALLENGE!', '석양빛 발렌타인데이 메이크업', '[MV] 여자친구(GFRIEND) _ 시간을 달려서(ROUGH)'였다.

얼굴 흐리기로 프라이버시를 지키자

유튜브는 동영상 업로더를 위한 여러가지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실 그리 유용하지는 않다.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업로드 전에 여러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해 동영상 편집을 마친다.

하지만 얼굴 흐리게 처리 기능은 제법 유용하다. 동영상에 나온 사람들의 얼굴을 모드 흐릿하게 처리해 사람들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기능이다.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동영상 수정 > 특수 효과 > 모든 얼굴 흐리게 처리 기능을 선택하면 활성화할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은 나와도 되는 얼굴마저 흐리게 처리하니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