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비스 이해하기] 1. 검색 명령어를 이용한 구글 검색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수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검색 엔진 구글. 검색 명령어를 숙지하면 구글 검색을 더욱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인터넷 정보 검색에 도움이 될 구글 검색 명령어와 사용법을 정리했다.

구글
구글

'사이트(Site)' 명령어 이용하기

구글 검색을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먼저 '사이트(Site)'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이트는 검색 범위를 특정 홈 페이지로 한정시키는 명령어다. 특정 홈페이지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싶을 때 유용하다. 명령어는 'site:웹 주소 검색어'다.

구글 검색창에 'site:it.donga.com 아이폰6 사양' 이라고 입력해보자, IT동아 홈페이지의 아이폰6 관련 뉴스만 검색된다.

'이 자료는 이 홈페이지에 있을 거 같은데… 막상 들어가보니 찾기가 어렵군...' 할 때 유용하다.

'site:it.donga.com 스마트폰 보급률'이라고 검색해보자. 스마트폰 보급률 관련 뉴스가 IT동아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되어 나온다.

'.org', '.edu', '.de', '.jp' 등 최상위 도메인으로 검색하면 검색의 범위를 더욱 좁힐 수 있다.

'filetype' 명령어 이용하기

인터넷에서 특정 확장자만 검색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구글에서 'filetype' 명령어로 검색하면 된다. '검색어 filetype:파일 확장자' 또는 'filetype:파일 확장자 검색어'같은 형태로 입력하면 해당 파일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력서가 필요하다면 'filetype:doc 이력서'라고 검색하면 된다.

ppt, pdf, xls, doc, hwp, swf, rtf 등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찾을 수 있지만, exe나 dmg 등 응용 프로그램 실행 파일은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검색창에 'filetype:pdf IT산업 현황'이라고 입력해보자 국내 IT 시장 현황에 대해 정리한 문서가 나온다. 이처럼 전문가가 정리한 문서를 찾을 때에도 유용하다.

'-' 명령어 이용하기

웹 페이지에 있는 정보 가운데 내게 필요하지 않은 자료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특정 키워드가 검색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바로'-' 명령어(빼기)다. 사용법도 쉽다. 빼기 기호 바로 뒤에 검색에서 제외하고 싶은 키워드를 적으면 된다.

예를 들어보자. 갤럭시S7와 G5를 비교하기 위해 둘을 구글 검색창에 입력했다. 그러자 아이폰에 대한 정보도 함께 나타난다.

갤럭시S7와 G5를 입력한 후 바로 뒤에 '-아이폰'이라고 입력하자. 이제 갤럭시S7와 G5에 대한 정보만 나오고 아이폰에 관련된 정보는 나오지 않는다.

여러 개의 키워드를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키워드1 -키워드2' 또는 '-키워드1OR키워드2' 같은 형태로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갤럭시S7 G5 -아이폰 -아이폰6' 또는 ‘갤럭시S7 G5 -아이폰OR아이폰6’ 같은 형태로 검색하면 된다.

이 기능은 을지문덕, 연개소문 등 실존 위인을 검색할 때 유용하다. 흔히 을지문덕이라는 위인에대해 조사하고자 을지문덕을 검색하면 드라마 을지문덕, 을지문덕 조연 등의 검색 결과가 줄줄이 나온다. 심지어 을지문덕 상호를 가진 가게, 음악 등까지. 불필요한 정보가 너무 많다. 이 때 '을지문덕 –드라마'라고 검색해보자. 드라마 을지문덕에 대한 검색 결과는 모조리 제외된다. 사용자가 찾으려는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 명령어 이용하기

삼성전자의 갤럭시S4 기능이 궁금하다. 멀티...였던 것 같은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모르겠다. 기억이 나질 않는다. 이때 *(공란) 명령어가 유용하다.

  • 명령어는 빈 칸 채우기라고 생각하면 쉽다. 정확한 검색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사용하면 알아서 빈 칸을 채워 검색 결과를 표시해준다. 의 위치는 큰 상관이 없다. 'A B', 'A * B', 'AB' 어느 방식이든 결과는 비슷하게 나온다. 다만 이 맨 뒤에 올 경우 앞 단어와 붙여 쓰면 좀 더 정확하게 검색된다.

구글에 ‘갤럭시S6 멀티*’라고 검색해보자. '멀티 락', '멀티 윈도' 등 멀티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갤럭시S6의 다양한 기능이 검색된다.

이 기능은 노래 가사를 검색할 때에도 유용하다. 언뜻 들은 노래의 제목을 알고 싶을 때 가사의 일부를 입력해보자. '날 믿어준다면 * 너의 곁에'라고 구글 검샋창에 입력하니 바로 유승우의 '너와 나'라는 검색 결과와 온전한 가사가 검색된다.

큰 따옴표("") 명령어 이용하기

구글에 스마트폰 구매 비법이라고 검색해보자. 스마트폰 구매 비법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관련 정보나 옷 구매 비법 등 불필요한 정보까지 모두 검색된다. 스마트폰 구매 비법만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때 '큰 따옴표(" ")'를 이용한 "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큰 따옴표 기호 사이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된다. "A B C"로 입력하라는 뜻이다.

위치는 상관 없다. " A B C ", " ABC ", "A B C", "ABC" 어느 방식이든 결과는 비슷하단 뜻. 다만, 단어와 단어 사이를 띄어주는 것이 결과가 더 정확하게 나온다.

검색창에 "스마트폰 구매 비법"이라고 입력하니 저렴한 옷 구매 비법 혹은 스마트폰 게임 앱 추천 등 불필요한 자료는 검색되지 않는다.

큰 따옴표 명령어는 고유명사, 제목, 가사 도는 유명한 문구 등을 검색할 때도 유용하다. '거리를 걷다가 나 길을 걷다가'라고 검색하니 '거리를' 또는 '걷다'가 들어간 노래가 모두 검색된다. 심지어 비슷한 문장이 들어간 뉴스, 논문까지. 의도치 않은 결과다. 이 때 "거리를 걷다가 나 길을 걷다가"라고 입력해보자. 바로 이 노래는 틴탑의 '길을 걷다가'라고 검색 결과가 나온다.

'intitle' 'intext' 명령어 이용하기

제목은 해당 웹 문서의 특징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준다. 웹 문서의 제목만 검색하는 방법은 없을까? 구글 검색창에서 'intitle'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intitle 명령어 뒤에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가 제목으로 들어간 웹 문서만 나타난다. 'intitle:검색어'와 같은 방식이다. intitle 명령어와 :(콜론)기호 그리고 검색어 세 가지를 모두 붙여 입력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할 것.

검색창에 'intitle:태블릿PC 추천'이라고 입력하자 태블릿PC 추천이라는 검색어를 제목으로 가지고 있는 웹 문서만 검색된다.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해보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자료인지 파악할 수 있다.

검색어가 여러 단어로 구성되어 있을 때에는 'allintitle' 명령어를 이용하자. 'allintitle:A B C' 같은 형태로 입력하면 된다.

간혹 웹 문서의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다른 낚시성 문서가 검색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본문만 검색하는 'intext' 명령어를 활용하면 된다. intext 명령어 역시 명령어와 단어를 모두 붙여야 한다. 'intext :검색어' 같은 형태다. 검색어가 여러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면 'allintext:'를 이용하면 된다.

'related' 명령어 이용하기

특정 홈 페이지와 유사한 성격의 홈 페이지를 찾고 싶다면 related 명령어를 이용하면 된다. 동아일보 홈페이지와 유사한 홈페이지(언론사)를 찾고 싶다고 가정하자. 구글 검색창에 'related:www.donga.com'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다른 언론사 홈페이지를 모두 찾아준다. related 명령어 역시 intitle 명령어처럼 명령어와 검색어(URL)를 반드시 붙여써야 한다.

related 명령어 뒤에 google.com을 입력해보자. 구글이 해당 홈 페이지와 관련돼 있다고 판단한 여러 사이트를 보여준다. '네이버', '다음', '야후' 등이 검색 결과로 나온다.

쇼핑 사이트를 입력하면 다른 쇼핑 사이트를 보여주고, 웹툰 사이트를 입력하면 여러 웹툰 사이트를 보여준다. 다만 가끔 엉뚱한 결과도 보여주니 맹신은 금물이다.

'inurl' 명령어 이용하기

'inurl'은 웹 문서 대신 URL을 검색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다. 'inurl:it.donga.com’이라고 검색해보자. itdongacom이라는 URL을 포함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모두 찾아준다.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요

구글 검색 명령어는 여러 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부 홈페이지에서 청소년 관련 PDF 문서를 찾고 싶다면 "site:go.kr filetype:pdf 청소년"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검색 명령어를 혼합하면 원하는 결과를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