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큐브벤처스,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컬쳐히어로'에 4.5억 투자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5년 11월 26일, 케이큐브벤처스(대표 유승운, http://kcubeventures.co.kr)가 컬쳐히어로(대표 양준규, http://www.culturehero.net)에 4억 5,000만 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컬쳐히어로는 지난 2015년 1월, 카카오에서 콘텐츠 기획과 소싱, 운영을 담당했던 양준규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카카오스토리'의 콘텐츠 전반을 경험한 노하우로 국내 SNS의 주 사용자 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30~50대를 위한 생활밀착형 콘텐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컬쳐히어로
컬쳐히어로

컬쳐히어로가 현재 서비스 중인 '마이레터(MyLetter)'는 30대 이상 독자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주는 웹과 모바일 기반 매거진 서비스다. 총 10여 개 이상의 출판사 및 저작권자와 정식 계약을 통해 '요리', '자기개발', '힐링', '여행', '피트니스'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 관심별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현재 마이레터는 총 50개 채널을 운영 중이며, 124만 구독자를 확보한 SNS 레시피 부문 1위 '아내의 식탁', 42만 구독자를 보유한 '하루 5분 기초생활영어' 등을 대표 채널로 보유 중이다.

콘텐츠 반응에 힘입어 지난 9월 웹 버전 오픈 후 약 두 달 만에 순방문자(UV, Unique Visitor) 60만 명을 돌파했으며, 지난 11월 17일 출시한 안드로이드 앱은 일주일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소셜 카테고리에서 신규 인기앱 1위에 올랐다.

컬쳐히어로는 이달 말부터 출판사 및 잡지사와 본격적인 제휴를 진행하고, 요리, 영어, 힐링 분야에 비즈니스 모델을 시범 적용할 예정이며, 내년 1월 iOS 버전 앱을 출시하고 상반기 내 동영상 콘텐츠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컬쳐히어로 양준규 대표는 "'보다 좋은 콘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라는 비전으로 크리에이터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사용자는 원하는 시점에 편리하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이끈 케이큐브벤처스의 정신아 상무는 "컬쳐히어로는 30~50대 이용자에 대해 높은 이해도와 서비스 운영력을 갖춘 팀"이라며, "가벼운 휘발성 콘텐츠에 집중했던 기존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들과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사업 분야로 연계/확장할 수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