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64비트 대응하는 초저전력 '코텍스-A35' 발표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김태우 기자] 11월 17일,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ARM이 ARMv8-A 아키텍처를 사용한 고효율 프로세서 라인업의 첫 CPU인 '코텍스(Cortex)-A35'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ARMv8-A은 모바일 및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아키텍처로 64비트 지원한다. ARM은 코텍스-A35에 대해 뛰어난 효율을 지닌 제품이라고 밝혔다.

제임스 맥니븐(James McNiven) ARM CPU그룹 사업부장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64-비트 모바일 프로세서의 도입으로 ARM과 파트너 업체들은 차세대 1억개 이상의 스마트 폰 사용자들에게 64-비트 컴퓨팅의 혜택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코텍스 a35
코텍스 a35

코텍스-A35는 코텍스-A7의 후속이다. 코텍스-A7은 성능보다 저전력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빅리틀 구성 시 낮은 부하에서 작동을 담당한다. 코텍스-A35는 전작처럼 전력 프로파일과 빅리틀 멀티 코어 구성 기능을 모두 지니고 있다. 여기에 ARMv8-A 아키텍처 소프트웨어와 64-비트 컴퓨팅 성능을 결합하어 전력 소비는 줄이고, 성능은 더 끌어 올렸다.

ARM 측이 밝히길 28나노 공정 노드에서 코텍스-A7에 비해 32비트 모바일 워크로드 범위에서 평균 20% 더 높은 효율을 제공한다. 코텍스-A53과 비교해도 코텍스-A35는 코어 당 약 33% 적은 전력을 소비하고, 25% 적은 실리콘 면적을 차지한다.

ARM과 파트너 업체들은 빠르게 64비트 에코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50% 이상이 64비트 코텍스-A53과 ARMv8-A 아키텍처 기반의 SoC를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5에 들어간 엑시노스 7 옥타에 코텍스-A53이 쓰이고 있으며, 애플은 아이폰 5s에 쓰인 A7 칩을 ARMv8-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들어 성공적으로 64비트 모바일 프로세서 시대를 열었다.

미디어텍(MediaTek) 제프리 주(Jeffrey Ju) 수석 부사장겸 COO는 "ARM 코텍스-A35 프로세서는 세계시장에 효율적이고 고도로 통합된 64비트의 SoC를 계속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ARMv8-A 아키텍처의 확장성 때문에 미디어텍에게 환영받고 있다" 전했다.

ARM은 2016년말부터 파트너 업체에서 코텍스-A35 실리콘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