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앱 1위 '직방', 1,000만 다운로드 돌파

안수영 syahn@itdonga.com

[IT동아 안수영 기자] 전월세 부동산 정보서비스 '직방'을 운영하는 직방(대표 안성우)이 직방 앱 서비스가 1000만 다운로드(iOS, 안드로이드 통합)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2012년 1월 서울대 주변 지역 서비스로 시작한 '직방'은 그 해 12월 3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한 이듬해 말 1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400만 다운로드에 달하던 2014년 12월에는 배우 주원을 모델로 TV CF 등을 시작하면서 인지도를 확장, 한 달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추가 달성했다. 이번 1,000만 다운로드는 올해 1월 500만 돌파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9개월만에 세운 기록으로, 당초 예상보다 한 달 앞당겨졌다는 것이 직방 측 설명이다.

직방
직방

다운로드 숫자뿐만 아니라 실제 이용률도 높다. 지난 9월 말 기준 랭키닷컴에 따르면, 직방의 설치 대비 이용률은 49.1%로 배달의 민족(52.7%)에 이어 주요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 서비스 중 2번째로 집계됐다. 특히 매물 정보를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서비스 특성상 일평균 이용 시간(9분 57초)이 약 10분에 달해, 주요 O2O 서비스 중에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방
직방

직방은 이용자수 외 매물 정보에서도 타 부동산 정보 서비스를 압도하고 있다. 현재 직방에서는 하루 평균 8,000여개의 매물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서비스 시작 이후 누적 매물 수는 200만 건을 웃돈다. 직방은 앞으로도 공인중개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매물 정보를 늘려나가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현재 직방의 회원 공인중개사수는 5000여개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과거 '복덕방'이라 불렸던 오프라인 중개사무소의 체질 개선에 기여하고, 이들 중개소에 2030세대 또는 1인 가구라는 수요층을 연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직방의 성공 요인으로는 △1~2인 가구를 위한 전월세 정보 제공에 집중, 정확한 매물 범주와 타겟층을 내세워 차별화한 점 △한국감정원(부동산 가격 앱 연동), SKT(T전화 API 연동) 등 정부기관 및 파트너사와의 업무 제휴를 통한 서비스 완성도 제고 노력 △ '클린피드백', '헛걸음보상제' 등 허위매물 근절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정책 도입 △직방툰(웹툰) 연재, GMF2015(음악 페스티벌) 후원 등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 마케팅 등을 꼽을 수 있다.

안성우 대표는 "직방은 합리적인 소비와 판단을 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부동산중개소에 가기 전 미리 매물정보를 확인하는 행동 변화를 이끌고 있다. 앞으로도 방을 구하는 이용자와 방을 내놓는 중개사 모두에게 유익한 플랫폼 사업자로서 책임감을 다하고, 건강한 부동산 생태계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직방은 1,000만 다운로드를 기념해 오는 11월 6일 강남역 11번 출구 엠-스테이지에서 자사 브랜드 모델인 주원의 팬사인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26일 오후부터 직방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zigbangpage)를 통해 '천만의 직방' 오행시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 댓글 중 '좋아요'가 많은 순으로 팬사인회 입장 고객 100명을 선정하며, 당첨자는 11월 3일 발표한다. 행사 당일에는 사인회 외에도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푸드트럭을 운영해, 현장을 찾은 직방 이용자 모두에게 '직빵' 등의 간식을 선물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