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BM, 국내 대형 병원 IT 인프라 지원한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병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과 달리 IT 인프라에 관한 투자가 인색한 편이다. 새로운 의료 장비나 병실 등을 확충하는 것이 눈에 띄는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원 내 IT 인프라 확충은 진료 시간 단축과 각 부서간 소통 시간 단축 등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전자처방 시스템이나 의료기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의사와 환자, 병원과 부서간의 빠르고 정확한 정보 수집 및 의사 결정에 이를 수 있으며, 신설 병원과 인프라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노후화된 인프라 교체로 안정적인 진료 서비스 제공하고 총 소유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나타난다.

한국IBM은 국내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발표하며 국내 시장 전략 및 대형 병원의 솔루션 도입 사례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창원 경상대학교병원, 부산 성모병원, 메리놀병원, 가천 길병원 등 국내 대형병원의 IBM 스토리지 및 파워 시스템 등의 도입 현황을 소개했다.

한국 IBM
한국 IBM

부산성모병원은 노후화된 병원 인프라를 플래시 스토리지와 IBM 파워 서버로교체해 차세대 의료 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병원 데이터 저장 및 처리 속도를 높이고 안정성을 구현했다. 현재 메리놀병원도 IBM의 파워 서버와 IBM 플래시시스을 도입하고, 노후화된 병원 전산 인프라를 교체 중이다. 메리놀 병원은 이번 인프라 교체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버통합 및 가상화 기술을 통한 최적의 아키텍처 구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IT 인프라 도입을 통한 효과
IT 인프라 도입을 통한 효과

가천길병원은 장비의 노후화와 오전 외래 업무 시간대에 많은 데이터 입출력 발생으로 인한 병목현상과 시스템 성능저하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IBM 플래시시스템을 도입하고, 데이터 증가에 따른 용량증설과 성능 향상 등 시스템 고도화를 준비 중이다.

최근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전자의무기록(EMR) 등 의료분야에서 정보통신 기술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취급하는 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준 높은 진료서비스와 임상연구의 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환자와 지역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질 수 있는 병원으로의 목표를 실현해야 하는 것이 국내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과제이기도 하다.

해외의 경우 유수의 의료기관은 인지 컴퓨팅 솔루션인 IBM 왓슨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솔루션을 도입해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및 자연어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의사가 더 빠르고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 IBM 헬스케어 시장 잔략
한국 IBM 헬스케어 시장 잔략

한국 IBM이 밝힌 국내 시장 전략은 병원의 인프라 도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이다. 무이자 할부, 지불 유예, 리스 등의 지원은 물론, 병원이 기존에 구축한 장비를 역매입 해 기존 투자를 보호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병원은 이를 통해 투자 비용을 최대 12% 절감할 수 있으며, 현금 유동성 최적화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손익분기점을 앞당길 수 있어.

한국 IBM 스토리지 김형석 상무는 "최근 헬스케어 분야 모바일데이터 급증으로 플래시 스토리지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다"며, "IBM의 플래시 스토리지인 IBM 플래시시스템과 파워 시스템즈 제품을 중심으로 병원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R&D까지 특화된 마케팅과 세일즈 전략을 진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