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모바일과 PC 아우르는 '철통 보안' 제공한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최근 관심이 높아진 메신저 보안에 대응하기 위해, 이용자 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자동으로 종단간 암호화(E2EE)를 적용하는 레터실링(Letter Sealing)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레터실링은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폰은 물론, 윈도우, OS X 등에서 주고받는 메시지에도 적용된다. 라인 5.3.0 버전 이상을 사용한다면 누구나 '설정' 메뉴의 대화/통화 항목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라인 레터실링
라인 레터실링

  • 안드로이드폰에서만 라인 계정을 사용한 이용자들에게는 현재 레터실링 기능이 자동으로 적용됨

이번 기능 추가로 인해 라인은 기존 타이머챗(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일반 채팅 시에도 종단간 암호화를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레터실링 우선 1:1 대화 메시지와 위치 공유 를 대상으로 하며, 점차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레터실링이 활성화된 이용자 간 대화 진행 시,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전송된 메시지는 해당 기기에 저장된 복호화 키로만 해석할 수 있는 형태로 암호화된다. 따라서 외부에서 메시지 내용을 보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해진다.

한편, 라인은 스마트폰 분실 및 도난으로 인해 대화 내역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라인에서 삭제한 대화 내역에 다른 데이터를 덧씌워 기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도록 하는 ‘트루 딜리트(True Delete)’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다. 레터실링과 트루딜리트로 개인정보 유출 위험에 대한 부담까지 덜 수 있게 됐다는 것이 라인 관계자의 설명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