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CC 2015 새 기능 톺아보기] 포토샵 CC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어도비가 지난 6월 어도비 CC 2015 릴리즈를 배포했다. 어도비 CC를 구독 중인 사람이라면 추가 비용 없이, 업데이트만으로 모든 새로운 기능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CC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됐으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하나하나 살펴보자.

포토샵 CC 2015
포토샵 CC 2015

안개를 더하거나 빼 주는 디헤이즈(dehaze) 기능

포토샵 CC에 추가된 디헤이즈 기능은 사진에 안개를 더하거나 빼주는 기능이다. 안개가 낀 날 찍은 사진이 흐리게 보인다면 이 기능을 통해 사진을 조금 더 선명하게 만들 수 있으며, 반대로 평범한 사진에 안개를 더해 예술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디헤이즈 기능으로 안개를 제거한
모습
디헤이즈 기능으로 안개를 제거한 모습

디헤이즈 기능은 필터 > 카메라 로우 필터(단축키 Shift + Ctrl + A)에서 효과 탭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효과를 너무 심하게 적용하면 사진의 색이 왜곡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디헤이즈 설정 창
디헤이즈 설정 창

대지(Artboards) 기능을 활용한 효율적인 디자인

새롭게 추가된 대지 기능은 하나의 작업 창 안에 여러 크기의 틀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등 해상도나 비율이 다른 기기에서도 각 화면에 맞게 크기나 구성이 알맞게 바뀌는 반응형 콘텐츠 및 웹 페이지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다.

대지 기능
대지 기능

각 대지는 하나의 레이어 그룹과 같은 개념이며, 대지에 들어가는 콘텐츠는 하위 레이어로 묶인다. 대지 내부에 있는 콘텐츠는 다른 대지로 손쉽게 복사할 수 있으며, 대지 없이 생성한 PSD 형태의 문서도 대지에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한 눈에 모두 보면서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하위 레이어가 생긴 모습
하위 레이어가 생긴 모습

포토샵에서 새 문서를 만들 때 문서 유형에서 '대지'를 선택하고, 자신이 제작하려는 기기 크기에 맞는 대지를 선택하면 된다.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풀HD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서피스 프로3 등 다양한 형태의 프리셋을 기본 지원하며, 이밖에 웹 페이지 규격도 갖췄다.

대지 기능
대지 기능

문서에 새로운 대지를 추가하려면 이동 도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뒤 원하는 크기 만큼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대지 추가
대지 추가

완성한 대지는 PNG나 JPEG 형태로 내보낼 수 있으며,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PDF 파일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iOS용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라면 기기 미리보기 패널을 사용해 컴퓨터와 USB로 연결된 아이폰 및 아이패드 화면에서 해당 콘텐츠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즉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미리보기 기능
미리보기 기능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내보내기 설정

포토샵 CC에 새롭게 추가된 내보내기 설정을 통해 레이어, 그룹, 대지 등에서 클릭 한 번으로 앱 및 웹 디자인에 최적화한 에셋을 저장할 수 있다.

우측에 있는 레이어 패널에서 원하는 레이어 혹은 레이어 그룹을 선택한 뒤, 레이어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PNG로 빠른 내보내기'를 선택한 뒤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빠른 내보내기
빠른 내보내기

빠른 내보내기 사용 시 파일 형식을 PNG에서 다른 것으로 변경하려면 상단 메뉴 중 파일 > 내보내기 > 내보내기 기본 설정을 선택한다. 지원하는 형식은 PNG, JPEG, PNG-8, GIF, SVG 등이다.

빠른 내보내기 형식 변경
빠른 내보내기 형식 변경

빠른 내보내기 설정
빠른 내보내기 설정

하나의 레이어 그룹에서 각 레이어를 서로 다른 형식으로 내보낼 수도 있다. 레이어 패널에서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이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뒤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한다. 이후 나타나는 창의 왼쪽 창에서 레이어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설정 창에서 파일 형식, 이미지 크기, 캔버스 크기 등을 개별 설정해 내보낼 수 있다. 여러 개의 대지를 개별 설정해 내보내는 것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여러 레이어 개별 설정으로 내보내기
여러 레이어 개별 설정으로 내보내기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IT동아가 함께하는 윈도우10 오프라인 무료 강의, 윈도우10 10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1802****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지메일 오프라인 무료 강의, 지메일 12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2050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