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교수 및 대학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AWS 에듀케이트' 출시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대학생들이 클라우드 기술을 무료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다양한 클라우드 교육자료 제공과 함께 커뮤니티 포럼을 통해 지식 공유 촉진
서강대학교와 서울대학교를 시작으로 많은 국내 대학 교육자 및 학생들에게 혜택 제공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20일 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 지원 프로그램인 'AWS 에듀케이트(AWS Educate)'의 국내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AWS 에듀케이트는 AW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교육자료를 대학 교육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무료 사용권을 제공하여 클라우드 업계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클라우드 기술 및 AWS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 지원 프로그램이다. AWS 에듀케이트는 대학교, 교수, 학생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AWS 홈페이지(http://www.awseducate.com)에서 신청하면 승인 즉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유전학 등 학문적 연구에서뿐 아니라 비영리단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기부금 확보, 스타트업의 혁신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그리고 기존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 등에 이용되고 있다.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구축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조직 혁신과 기업 운영의 핵심이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창업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때문에 산업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컴퓨팅의 검증된 지식을 보유한 개발자, 정보기술 전문가, 경영자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AWS는 AWS 에듀케이트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 도구, 기술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AWS 클라우드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구축,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AWS코리아 염동훈 대표는 "AWS는 오래 전부터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자와 학생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그 동안 이런 지원을 받아온 사람들의 피드백과 성공 사례, 그리고 클라우드 전문인력에 대한 전세계적인 수요에 기초해 더 많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WS 에듀케이트를 선보였다. 세계적으로는 미국의 카네기멜론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와 독일의 뮌헨공과대학교(Technology University of Munich)를 비롯한 150개 이상의 대학이 회원으로 가입해,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토대를 닦고 있다. 한국에서는 서강대학교와 서울대학교가 이미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학교측뿐 아니라 학생들도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시작으로, AWS 에듀케이트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지환 교수는 "이번 학기에 AWS 에듀케이트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마존 EC2, S3, EMR, 그리고 다이나모DB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강의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실제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트 컴퓨팅 기술을 직접 경험해 보고 전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AWS 에듀케이트는 클라우드 관련 콘텐트, AWS 자원, 및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자에게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는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하고 치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앞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WS 에듀케이트에 가입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WS 크레딧: AWS 크레딧을 받아 아마존 EC2, 아마존 S3, 아마존 RDS,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CloudFront), 아마존 다이나모DB(DynamoDB), 아마존 EMR, 아마존 레드시프트(Redshift), 아마존 글래시어(Glacie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든 대학교 소속의 교수와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으로 등록된 교육기관에 소속된 가입자는 추가적인 AWS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웹 기반 트레이닝 및 자습형 실습: 교육자와 학생은 자습형 실습을 통해 AWS 기술을 실제로 다루어 볼 수 있다. 또한, 교육자는 AWS 에센셜(Essentials) 온라인 과정을 활용하여 AWS 제품 및 상용 솔루션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협업 포럼: 교육자와 학생은 AWS 에듀케이트 커뮤니티가 교육과정에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가상 및 실제 행사에 참가할 수 있다. 교육자는 다른 AWS 교육자들과 토론을 할 수 있는 포럼에도 참여할 수 있다.

AWS 교육 자원 활용: 모든 AWS 에듀케이트 회원은 베스트 사례에 관한 웹세미나, AWS 서비스에 대한 강의 동영상, 고객 사례연구 등 방대한 학습자료를 강의실에서 사용 할 수 있다.

교육자들을 위한 자료: 교육자는 클라우드 기술을 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데 도움되는 전문 개발 자료에 접근 및 공유할 수 있다. 현재 AWS 에듀케이트에는 하버드, 스탠포드, 코넬 테크 등 전세계 최고의 컴퓨터과학대학들의 교육자들이 올린 100건 이상의 자료들이 있다. 이 자료들에는 광범위한 전체 교육과정, 강의계획서, 강의, 학습과제 등이 포함되며, 펜실베이니아대학 잭 아이브스(Zack Ives) 교수의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Scalable and Cloud Computing), 토론토대학 에얄 드 라라(Eyal de Lara) 교수의 클라우드 컴퓨팅 입문(Introduction to Cloud Computing), 그리고 워싱턴대학 막달레나 발라진스카(Magdalena Balazinska) 교수의 데이터 관리 입문(Introduction to Data Management) 등의 강의, 영상, 그리고 학습과제가 대표적이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