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출시 D-10, 궁금한 사용자를 위한 10문 10답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한국MS)가 윈도10 출시를 대비해 '사용자들이 윈도10에서 궁금해하는 점 10가지'를 공개했다. Q&A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Q1. 윈도10은 무료인가?

윈도7, 윈도8, 윈도8.1 사용자는 7월 29일 윈도10 출시 이후 1년 동안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MS는 2016년 7월 28일 이전까지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일반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제공되고, 기업은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다.

Q2. 윈도10은 언제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나? 1년만 무료인가?

업그레이드 한 기기를 사용하는 한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디바이스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 만약 FPP(Full Package Product) 버전 윈도를 사용중이었다면 디바이스 수명에 상관없이 계속 윈도10을 사용할 수 있다.

Q3. 윈도7 미만 버전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없는가?

현재 윈도 비스타 이하 운영체제(윈도 비스타, 윈도XP, 윈도ME 등)를 사용 중이라면,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없다. 윈도10을 이용하고 싶다면, 윈도10이 탑재된 디바이스를 구매하거나 윈도8.1 디바이스를 구매해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윈도8.1을 먼저 설치하고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도 있다.

Q4. 어떤 버전의 윈도를 사용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지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 버전 또는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사용 중인 윈도 운영 체제 확인하기 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또, 1) 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에 있는 윈도 모양 업그레이드 도우미 아이콘을 클릭해 '윈도10 시작 앱'을 열고 2) 팝업 창의 왼쪽 상단 메뉴를 찾아서 3) ‘PC 확인’을 클릭하면 4)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10
윈도10

업그레이드 도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MS 윈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내 PC 버전이나 사양을 확인하면 된다.

Q5.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현재 윈도7 또는 윈도8.1을 사용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예약할 수 있다. 예약 해두면 7월 29일 이후 예약한 순서에 맞춰 순차적으로 윈도10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된다.

Q6. 윈도10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예약하나?

윈도를 부팅할 때마다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알림창이 뜬다. 알림창을 클릭해서 예약하면 된다. 또는 작업표시줄 오른 쪽 끝에 표시된 윈도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메일 주소만 등록하면 업그레이드 예약을 할 수 있다.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뜨지 않는 경우, MS 윈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7월 29일 윈도10 출시 이후 설치할 준비가 되면 데스크탑에 알림이 나타난다. 알림이 나타나면 이를 클릭해 안내에 따르면 된다.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Q7.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게 있나?

업그레이드 시 약 3GB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며, 인터넷에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제어판에서 윈도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해둬야 한다. 윈도 업데이트 사용 가능 설정은 내 컴퓨터>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윈도 업데이트>설정 변경 메뉴에서 '자동으로 설치'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윈도10
윈도10

Q8. 업그레이드할 때 개인 데이터를 백업 해야 하는가?

업그레이드하더라도 문서와 파일은 그대로 보존된다. 하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모든 개인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것을 권장한다.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활용해 개인 데이터를 백업해두면 된다.

Q9. 윈도10에서도 기존 윈도용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

윈도10은 기본적으로 윈도8.1용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윈도10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기능 구현이 잘 안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응용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다.

Q10. 윈도10 업그레이드 하고 나면 관공서, 인터넷뱅킹, 인터넷 쇼핑몰 결제 등을 이용할 수 있는가?

윈도10은 가볍고 빠르면서 디지털 필기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웹 브라우저 '엣지(Microsoft Edge)'를 기본 탑재했다. 하지만 인터넷 뱅킹 및 쇼핑몰 결제 등을 지원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도 함께 제공한다. 필요에 맞춰 두 웹 브라우저를 번갈아가며 이용하면 된다.

한편, 한국MS와 IT동아는 윈도10 출시를 대비해 사용자들이 윈도10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강의를 개최한다. 국내 최초 윈도10 오프라인 강의는 '온오프믹스 페이지(http://onoffmix.com/event/49414)'에서 참여 신청 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