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7.10 금요일 1-30위 순위 공개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5년 7월 10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아이폰, 아이패드)와 구글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아이폰 앱 순위
아이폰 앱 순위

<출처: 앱 애니- 7월 10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아주 흥미로운 앱들이 10위권에 들었다. 비토테크롤로지에서 출시한 스타워크2(Star Walk 2)는 하늘의 별을 확인할 수 있는 천체 앱으로, 휴가철인 여름에 알맞은 앱이다. 한국어를 지원하며, 매일 날짜에 맞춰 관측 가능한 천체를 안내해준다. 지난 7월 1일 가격을 2.99달러에서 무료로 전환하며 순위가 상승했다. 7월 4일부터 현재까지 교육부문 1위를 유지하는 중이다.

스타워크2의 설치 수 변화
스타워크2의 설치 수 변화

<출처: 앱 애니- Star Walk 2의 설치 수 기준 등급 기록 7월 3일-7월 10일>

마프게임즈가 지난 7월 1일 iOS 버전으로 출시한 RPG게임 '중년기사 김봉식'도 7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고화질 그래픽이 아닌 도트 그래픽 게임으로, 출시 일주일만에 전체순위 10위안에 진입했다. 이름부터 특이한 이 게임은 온라인 커뮤니티 '웃긴대학' 사용자로부터 작명 아이디어를 받아 출시됐다. 말풍선을 통해 용사 김봉식이 던지는 코멘트도 매우 코믹하다. 7월 4일부터 현재까지 게임부문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평점은 4.9점으로 매우 높다.

중년기사 김봉식 순위 등락
중년기사 김봉식 순위 등락

<출처: 앱 애니- 중년기사 김봉식의 설치 수 기준 등급 기록 7월 3일-7월 10일>

XME Inc.가 출시한 뮤직 힐링(Music Healing)이 2015년 7월 10일 전체 순위 9위에 등극했다. 현재 건강 및 피트니스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 앱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필요한 음악 앱이다. 7월 8일, 가격을 1.99달러에서 무료로 변경하면서 16계단 상승했다. '깊은 수면', '가족' '피트니스'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음악 카테고리가 있으며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고 풍경사진을 배경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어, 정말 '힐링'을 원한다면 구매할 만하다.

구글 플레이

구글플레이 앱 순위
구글플레이 앱 순위

<출처: 앱 애니- 7월 10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금일 구글 플레이 1위는 SK네트웍스서비스가 출시한 '지금부터 도넛 for Kakao'다. 전날 대비 5위 상승한 이 앱은 같은 색깔의 도넛을 제거하는 방식의 퍼즐게임다. 현재 설치만해도 SK주유권을 증정하고, 지난 주말 명동 등의 번화가에서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본 듯, 7월 6일 전체 순위 406위에서 7월 7일 15위로 급등했으며, 현재 1위까지 상승했다.

지금부터 도넛 순위 등락
지금부터 도넛 순위 등락

<출처: 앱 애니- 지금부터 도넛 for Kakao의 설치 수 기준 등급 기록 7월 3일-7월 10일>

이 외에도 넷마블 게임즈의 와호장룡이 구글 플레이 상위 앱 2위를 차지했고, 9Splay Korea의 런닝 히어로, 룽투코리아의 일이삼국지 등이 각각 3위, 4위에 등극했다. 5위 역시 액토즈게임즈의 레티모어드벤처로, 게임 앱들이 우세를 보였다. 또한 네오아레나에서 출시한 시네마 게임 '도시를 품다 for Kakao'가 전날 대비 87위 상승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이 게임은 실제 배우와 실사 배경, 그리고 영화 같은 게임 스토리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7월 10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아이폰 앱 11~30위
아이폰 앱 11~30위

구글 플레이 (11위-30위)

구글플레이 앱 11위~30위
구글플레이 앱 11위~30위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