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깔면 폰 성능이 향상? '360 시큐리티' 한국 진출 선언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플랫폼이 바뀌면 시장의 구도도 바뀐다. 이는 바이러스 백신을 비롯한 보안 소프트웨어 시장도 마찬가지다. PC용 백신 시장은 이야기만 해도 떠오르는 몇몇 대표주자(시만텍, 어베스트 등)가 있지만 모바일 백신 시장은 아직도 딱히 이렇다 할 대표주자가 떠오르지 않는다. 말 그대로 춘추전국시대다.

360 시큐리티 기자간담회
360 시큐리티 기자간담회

물론 , PC용 백신 시장의 강자들은 대부분 모바일 시장에도 진출한 상태지만 예전같이 강한 영향력은 없다. 몇몇 '뉴페이스'들의 도전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진출을 본격 선언한 중국계 보안 기업인 360 시큐리티 그룹(360 Security Group), 그리고 그들의 모바일 백신인 '360 시큐리티'도 그 중 하나다. 이 소프트웨어는 현재 구글 플레이를 통해 무료 배포 중이며,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 2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바이러스 방지 뿐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이날 행사에서 제품 설명은 얀 후앙 360 시큐리티 그룹의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담당했다. 한국인 중 7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그 중 80% 가량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 한국 진출을 하게 된 이유라고 말했다.

얀 후앙 360 시큐리티 그룹
최고운영책임자
얀 후앙 360 시큐리티 그룹 최고운영책임자

360 시큐리티는 단순한 보안 기능을 넘어 스마트폰의 활용성을 한층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모바일 환경 개선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360 시큐리티의 주요 기능은 3가지로, 첫 번째는 바이러스나 트로이 목마를 제거하는 '안티 바이러스' 기능, 두 번째는 각종 찌꺼기 파일이나 불필요한 등록정보 흔적을 제거해 안정성을 높이는 '클린' 기능이며 마지막 세 번째는 메모리를 최적화 하여 스마트폰의 작동 속도를 높이는 '부스트' 기능이다.

360 시큐리티의 주요 기능
360 시큐리티의 주요 기능

이를 통해 악성 코드의 유입을 방지할 뿐 아니라 게임 등의 콘텐츠를 더욱 나은 성능으로 즐길 수 있고 배터리 소모나 발열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360 시큐리티측의 주장이다. 특히 한국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성능과 기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게임 성능 가속 기능에는 상당히 공을 들였다고 그들은 강조했다. 그 외에도 애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 통화 수신 필터, 분실 폰 찾기 기능 등의 부가 서비스도 눈에 띈다.

앱 무료로 배포, TV 광고까지 가세한 공격적인 마케팅

2015년 7월 현재 360 시큐리티는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무료앱에 흔히 붙곤 하는 광고도 달려있지 않다. 이에 대해 360 시큐리티측은 "지금 당장 수익을 올리는 것 보다는 사용자들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수익 모델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 할 기회가 있을 것" 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김소은 무대 인사
김소은 무대 인사

한편, 360 시큐리티는 한국 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배우 김소은을 기용한 TV 광고도 제작했다. 이날 행사장엔 해당 광고가 상영되었으며, 모델인 배우 김소은도 무대에 올라 인사를 하기도 했다.

기자의 눈으로 본 행사

이날 확인한 360 시큐리티는 인상적이었다. 특히 기본적인 보안 기능 외에도 유용한 부가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이며, 한동안 매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한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회사 측의 강한 의지도 느껴졌다. 한동안의 수익 '제로'를 감수하면서까지 앱 광고를 하지 않으며,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TV 광고도 하고 있으니 말이다.

360 시큐리티 임원
360 시큐리티 임원

다만, 약간 불안한 점도 없지는 없다. 360 시큐리티 그룹의 지주회사인 중국의 치후 360(Qihoo) 360은 올해 초 백신 테스트에서 성능 조작 의혹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360 시큐리티측은 "치후 360은 중국 내 사업에만 관여하며, 우리(360 시큐리티 그룹)는 글로벌 사업을 담당한다. 그 둘은 다르다"라며, "벌써 한국에서 50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 실적을 올렸고, 구글 플레이 사용자 평점도 4.6으로 매우 높다는 것을 주목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