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정사각형 코드, QR코드

이상우 lswoo@itdonga.com

[용어로 보는 IT 2015 개정판] 길거리의 광고판을 들여다보면 어느새부턴가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한 마크가 하나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기호나 상형문자 같기도 한 이 마크를 'QR코드'라 한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흔히 보는 바코드 비슷한 것인데, 활용성이나 정보성 면에서 기존의 바코드보다는 한층 진일보한 코드 체계이다.

QR코드
QR코드

<광고판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사각형 마크, QR코드>

기존의 바코드는 기본적으로 가로 배열에 최대 20여 자의 숫자 정보만 넣을 수 있는 1차원적 구성이지만, QR코드는 가로, 세로를 활용하여 숫자는 최대 7,089자, 문자는 최대 4,296자, 한자도 최대 1,817자 정도를 기록할 수 있는 2차원적 구성이다. 때문에 바코드는 기껏해야 특정 상품명이나 제조사 등의 정보만 기록할 수 있었지만, QR코드에는 긴 문장의 인터넷 주소(URL)나 사진 및 동영상 정보, 지도 정보, 명함 정보 등을 모두 담을 수 있다. 최근에는 QR코드가 기업의 중요한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통용되면서 온/오프라인을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바코드 정보를 QR코드에 넣은
모습
바코드 정보를 QR코드에 넣은 모습

<바코드의 정보를 QR코드에 넣은 모습, QR코드는 바코드보다 훨씬 작은 공간에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출처: 덴소웨이브 QR코드 페이지>

QR코드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바코드에 비해 많은 양의 데이터/정보를 넣을 수 있으면서 코드 크기는 짧고 작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QR코드의 크기는 약 2cm2 정도지만, 이를 약 1/4 크기로 줄인 마이크로 QR코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전자부품 등과 같은 작은 공간에 적용된다.

또한 QR코드는 오류 복원 기능이 있어 코드 일부분이 오염되거나 손상돼도 데이터 정보를 복원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물론 손상/오염 정도가 심하면복원이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기존 바코드에 비해 인식률이 우수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코드 모양이 정사각형이라 360도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정확하게 인식된다. 더구나 바탕/배경 그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홍보/판촉물에 삽입할 수 있다.

QR코드의 구조
QR코드의 구조

아울러 QR코드를 처음 개발한 일본의 덴소웨이브(1994년)가 (고맙게도)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아 현재는 누구라도 다양한 목적으로 쉽게 제작,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QR코드의 활용성

QR코드가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는 분야는 아무래도 광고/홍보 업계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공간의 제약으로 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을 때 QR코드를 통해 관련 추가 정보를 인터넷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QR코드를 읽어들이면 해당 상품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흔히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상세한 정보가 들어 있다. 또한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에서는 QR코드에 할인 쿠폰 정보를 넣어 제품 구매 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R코드의 용도
QR코드의 용도

직장인이 자신의 명함에 QR코드를 추가하는 사례도 있다. 회사 혹은 자신에 대한 자세한 소개나 개인 블로그 주소, 트위터/페이스북 계정, 각종 전화번호, 사진 등을 넣어 둘 수 있기 때문이다. QR코드는 또한 결혼 청첩장 등 경조사 정보 알림에도 요긴하게 활용된다. 결혼식장의 주소와 지도 정보, 전화번호 등을 저장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QR코드를 읽어들여 인터넷 지도 서비스(네이버 맵, 구글 맵 등)와 연동할 수 있어 대단히 편리하다.

QR코드를 이용한 진품 인증 시스템도 있다. 농수축산물 분야를 예로 들면, 지방자치단체의 특산물에 QR코드를 부착한다. 사용자는 이 QR코드를 스캔해서 해당 상품에 관해서 생산자, 상품 정보, 품질인증 내용 등을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QR코드는 현재 알게 모르게 우리 일상에 깊숙이 파고든 상태다.

최근 등장한 사례 중 재미있는 것을 꼽으라면, 소설 같은 종이책에 QR코드를 첨부한 콘텐츠다. 이 QR코드를 읽으면 본문 내용과 관련된 음악이나 동영상이 재생된다. 전통적인 매체인 '종이'에 디지털 콘텐츠를 더하면서 생동감있게 진화한 셈이다.

책에 인쇄된 QR코드
책에 인쇄된 QR코드

<책에 인쇄된 QR코드를 읽으면 스마트폰에서 관련 동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QR코드를 만들어 볼까

앞서 언급한 대로, QR코드는 누구라도 자유롭게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작 방법도 어렵지 않다. QR코드를 제작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다. 네이버를 예로 들면, QR코드 제작 페이지(http://qr.naver.com)에 접근하여 'QR코드 만들기'를 선택한다. 그러면 QR코드에 원하는 정보를 담거나 인터넷 주소 링크를 걸 수 있다.

QR코드 제작 방법
QR코드 제작 방법

실례로 '정보담기'를 선택한다. QR코드 제목을 원하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테두리 컬러도 하나 고른다. '다음단계' 버튼을 누른 후 이제부터 실질적인 공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를 테면 회사 인터넷 주소나 블로그 주소, 전화번호, 사진, 동영상, 지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정보 입력을 완료한 다음 '작성완료' 버튼을 누른다. 그럼 자신만의 QR코드가 즉시 생성되며, 스마트폰의 QR코드 리더 애플리케이션으로 읽어들이면 방금 저장했던 개인 정보가 스마트폰에 모바일 페이지 규격에 맞춰 출력된다.

이렇게 제작된 QR코드는 이메일 서명으로 첨부하거나 프린터로 인쇄해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QR코드는 자체가 이미지 파일이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사진 저장'하면 컴퓨터에 저장하여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QR코드는 원하는 수만큼 마음대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용도나 목적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

QR코드를 인식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포털 사이트 앱, 예를 들면 네이버 앱 등에서도 QR코드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네이버 앱 내부의 검색 기능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QR코드에 저장된 정보를 읽은 뒤, 특정 웹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QR코드에 포함된 각종 텍스트를 앱 내에서 보여준다.

네이버 앱으로 QR코드를 인식하는
모습
네이버 앱으로 QR코드를 인식하는 모습

<네이버 앱을 통한 QR코드 인식>

보안문제는 사용자의 몫

QR코드는 이처럼 누구라도 자유롭게 제작,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약간의 위험 요소도 잠재해 있다. 기존 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어 컴퓨터/인터넷 악성코드나 유해 웹사이트 주소 등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QR코드로 전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러한 사례가 적잖이 보고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보안 전문가들은 "유해 정보가 담겨 있는지를 육안으로, 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검증된 기업 등에서 제공하는 QR코드가 아닌 경우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QR코드는 눈에 보이는 편리함 이면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불안감이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최종 사용자에게 이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QR코드가 보인다고 무턱대고 스마트폰을 들이 댈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으로 어디서 제공하는 것인지를 한번쯤 자세히 둘러봐야 하겠다. 이제 일상이 된 신개념 정보 매개체인 QR코드. 악용과 남용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모두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QR코드는 어떻게 성장할까?

QR코드는 바코드와 비교해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QR코드를 직접 사용하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편리성이 조금은 부족한 것도 한 몫 한다. QR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화면을 켜고 인식할 수 있는 앱을 실행한 뒤 QR코드를 촬영해야 한다. 사용하기까지 스텝이 너무 많다. 이러한 번거로움 때문인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QR코드를 읽는 경우도 드물다.

하지만 향후 몇 년안에 QR코드의 사용 편리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스마트 안경)나 카메라가 부착된 스마트 시계 등이 일상화되면, 패션 잡지를 읽는 중 잡지에 인쇄된 QR코드를 읽어서 스마트 안경에 바로 표시해준다거나, 박물관 혹은 전시회 입구에 QR코드를 부착해놓고, 방문객의 동선이나 전시품 위치 등을 시각적으로 안내해주는 일도 가능할 것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캐스트(http://navercast.naver.com/)의 '용어로 보는 IT'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