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새로운 경차 시대 이끌까?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강형석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IT동아 강형석 기자] 쉐보레(Chevrolet)가 7월 1일, 새 경차 모델 ‘더 넥스트 스파크(THE NEXT SPARK)’의 8월 판매에 앞서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동시에 전국 대리점에서 계약 접수에 돌입한다.

한국지엠의 주도로 개발된 GM의 차세대 글로벌 경차인 더 넥스트 스파크는 5년여에 걸친 제품개발 기간 동안 인천 부평에 위치한 디자인센터와 GM 글로벌 경차개발 본부, 미국 워렌(Warren)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극한의 내구시험과 폭넓은 성능평가, 연비향상 테스트 등을 거쳐 탄생했다.

여기에 친환경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춘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엄격한 품질 수준에 맞춰 7월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는 신형 스파크는 경차를 뛰어넘는 최첨단 안전 사양과 편의 장비를 비롯, 향상된 주행 퍼포먼스와 정제된 디자인을 갖추고 국내 시장은 필두로 올 하반기부터 전 세계 40개국 이상에서 판매될 계획이다.

세르지오 호샤(Sergio Rocha) 한국지엠 사장은 “글로벌 경차 신모델 더 넥스트 스파크를 전 세계에서 한국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글로벌 100만 대 판매를 돌파한 기존 스파크의 동급 최고 주행성능을 이어 받으면서도 한층 정제된 스타일과 가치로 이전에 없던 세련된 경험을 제공하며 경차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균형미와 강한 전면부 인상으로 설명되는 새로운 글로벌 쉐보레 디자인 정체성을 바탕으로 세련된 차체 비율과 심미성을 주제로 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섬세한 절제미는 디자인 완성도뿐만 아니라 제품 기능의 최우선 요소인 효율성을 업그레이드했다.

전고가 높아 안정감을 저해하는 여타 경차와 달리 날렵한 필러와 최적화된 패키지를 통해 낮은 루프라인을 보여주며, 기존 스파크 대비 확장된 휠 베이스(2,385mm)와 낮아진 전고(1,475mm)를 통해 한층 날렵하고 공기 역학적인 유선형 디자인을 구현해 주행 효율을 개선하는 동시에 스파크의 강점인 여유로운 실내 공간은 그대로 유지했다.

쉐보레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듀얼 포트 라디에이터 그릴은 간결한 실루엣과 세밀한 디테일의 프로젝션 헤드램프, 선명한 시그니처 LED 주간주행등, 크롬 베젤로 감싼 대형 안개등과 어우러져 고품격 스타일을 완성하는 동시에 야간 시인성까지 배려했다.

최대 16인치까지 선택 가능한 스파크의 알로이 휠은 차량 스타일에 세련미와 역동성을 배가하며, 타이어와 휠하우스의 간극을 최소화한 디자인으로 차급을 뛰어넘는 안정적인 스타일링을 연출한다.

실내는 낮춰진 전고에 따라 시트의 높이 또한 하향 조정되어 운전자와 차량의 일체감을 배가하는 동시에 스파크의 장점인 여유로운 헤드룸을 확보했다. 또한, 3가지 다양한 색상(모던 화이트, 엘레강스 베이지, 다이내믹 블루)의 허니콤 패턴 그레인, 세련된 스티치로 마감된 허니콤 패턴 가죽시트 등 고급 실내 소재를 적용했다. 천연가죽 스티어링 휠과 스마트 시동버튼을 도입, 섬세한 디자인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였다.

새 디자인을 채택한 LED 아날로그 클러스터는 다기능 디지털 그래픽 화면을 통해 차량 정보와 주행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시인성이 뛰어난 화이트 LED 계기판을 적용해 우수한 가독성을 제공한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차세대 마이링크(MyLink) 시스템은 후방카메라 기능, 인포테인먼트 및 공조 시스템 제어를 지원하며, 7인치 고해상도 풀 컬러 스크린에 스마트폰과 같은 아이콘 배열 및 터치스크린 조작 편의성을 제공하는 한편, 볼륨 조절 조그 다이얼을 채택해 직관적인 시스템 컨트롤을 지원한다.

특히,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를 지원한다. 내비게이션, 전화통화, 문자메시지, 팟캐스트 감상 등을 지원하며, 터치스크린과 대화형 클라우드 서비스인 시리 음성 명령(Siri Eyes Free) 기능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면서 안전한 방식으로 구현한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개성이 뚜렷한 젊은 고객들을 위해 스플래쉬 블루, 미스틱 바이올렛, 크리미 베이지 등 총 10종 색상의 외장 페인트 컬러와 결합하는 4가지 색상(프리미엄 블랙, 모던 화이트. 엘레강스 베이지, 다이내믹 블루)의 인테리어 컬러 조합을 제공하며, 차량 실내외를 개성있게 꾸밀 수 있는 공식 액세서리 아이템을 대폭 적용할 계획이다.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신형 스파크에 적용된 견고한 차체 구조는 우수한 충돌 안전 성능의 기반을 제공하는 동시에 운전자와 차량 간의 일체감을 향상시켜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핸들링을 제공하는 한편, 향상된 정숙성으로 편안하면서도 즐거운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경차 최초로 차체의 71.7%에 이르는 광범위한 부위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신형 스파크는 차체 중량의 최대 4.2배 하중까지 견딜 수 있도록 루프 강성을 대폭 강화했으며,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 및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을 전 트림 기본사양(밴 모델 제외)으로 적용해 어떠한 충돌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1.0리터 SGE 에코텍(Ecotec) 엔진은 고밀도 설계와 3기통 다운사이징을 바탕으로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를 채택해 기존 스파크 엔진 대비 9kg을 감량함으로써 향상된 효율은 물론 최대출력 75마력, 최대 토크 9.7kg.m의 힘을 낸다.

신형 스파크의 새 엔진에는 5단 수동변속기와 차세대 C-TECH가 호흡을 맞춘다. 차세대 C-TECH는 무단변속기의 강점인 변속 충격 없는 부드러운 주행 성능과 운전 상황에 따라 파워풀하고 스포티한 주행감을 제공하는 다이내믹 기어 변속모드를 지원해 펀 드라이빙과 연비향상을 동시에 구현했다. 연비는 수동변속기 모델 복합연비 15.4km/L, C-TECH 모델 복합연비 14.8km/L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