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하면서 화끈하게' BMW 모토라드, 뉴 R 1200 RS 출시

강형석 redbk@itdonga.com

BMW 뉴 R 1200 RS
BMW 뉴 R 1200 RS

[IT동아 강형석 기자]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의 모터사이클 부문 BMW 모토라드가 뛰어난 성능의 스포츠 투어러 'BMW 뉴 R 1200 RS'를 공식 출시했다. 올라운드 플레이어의 상징인 BMW 모토라드 RS 시리즈의 최신 모델로 1976년에 선보인 R 100 RS 모델부터 지금까지 RS 시리즈는 일반 주행과 스포티한 주행 등을 만족시키며 ‘스포츠 투어러’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왔다.

뉴 R 1200 RS는 오리지널 BMW RS 시리즈의 특징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했다. 투어러 바이크와 스포츠 머신의 최적화된 결합을 위해 공기역학적인 트윈 헤드램프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 낮은 형태의 전면부와 후면으로 튀어 오르는 듯한 느낌으로 섬세하게 스타일링된 역동적인 비율은 뉴 R 1200 RS의 스포티한 성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장착된 수평대향 2기통 복서 엔진은 7,750rpm에서 최대 125마력, 6,500rpm에서 최대 토크 12.7kg·m의 성능을 낸다. 이와 함께 개선된 에어 박스, 새로운 형태의 공기흡입구, 중앙에 위치한 라디에이터가 전면 실루엣에 스포티하면서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강조해준다.

특별히 개발된 튜블러 스틸 브릿지 프레임(Tubular Steel Bridge frame)이 적용됐으며, 전면의 업사이드-다운 텔레스코픽 포크와 후면의 EVO 패럴레버와 함께, 휠 서스펜션에는 스포츠 투어러 만의 전통적인 섀시 기술을 적용하면서 BMW 모토라드 유의 디자인을 가미해 현대적 감각을 유지했다. 역동적인 주행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을 위한 RS 모델이라는 목표에 맞춰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인 S 1000 RR의 디자인을 일부 적용하기도 했다.

뉴 R 1200 RS는 라이더들의 특성에 맞춘 최적의 바이크 세팅을 위해 '레인'과 '로드'의 2 가지 주행모드를 기본으로 지원한다. 이외에도 주행 중 노면 상태나 라이더의 성향에 따라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다이내믹 ESA(Electronic Suspension Adjustment), 클러치 조작 없이 기어 변속이 가능하게 하는 GSA Pro (Gear Shift Asistance), 코너링 감지기능이 지원되는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 등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해졌다.

BMW 뉴 R 1200 RS의 가격은 루핀 블루 메탈릭 컬러를 적용한 기본 모델이 2,410만 원이며, 그래닛 그레이 메탈릭 컬러를 적용해 소장가치를 더욱 높인 스타일 2 모델은 2,460만 원(부가가치세 포함)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