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성공적 마케팅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 <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이문규 기자] 마케팅(marketing)은 제품이 시장에서 잘 판매되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예전처럼 제품을 만들어 내놓으면 알아서 팔리는 시대는 이미 오래 전에 지났다. 좋은 제품을 만들었어도 이를 제대로 알리지 못하거나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시장에서 사라지고 만다. 때문에 지금 이 시각에도 각 회사의 제품 마케터들은 판매 촉진을 위한 혁신적 마케팅 방법을 찾아 내느라 머리카락을 쥐어 뜯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기업의 마케팅 방법과 노하우는 상식 선에서 알아둘 만한 좋은 정보이며 지식이다.

도서출판 길벗이 2010년에 출간한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이 2015년 개정판으로 재편집되어 출간됐다. 이 책은 국내외 유수 기업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 56가지가 들어 있다. 무엇이든 가장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사례를 통한 연구인데, 이 책은 마케팅 관련 사전지식이 없는 이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마케팅 성공 사례를 쉽게 풀어주고 있다.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표지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표지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고급 이론서가 아니기에 남녀노소 누구라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또한 소비자라면 한번 쯤은 사용해 본, 혹은 접해 본 익숙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성공 과정을 알 수 있어 유용하다. 삼성전자, 나이키, 스타벅스, 유튜브, 이케아, 루이비통, 맥도널드, 폭스바겐, 기아, 레드불 등 국내외 유명 기업/브랜드 56개의 마케팅 성공 사례를 다뤘다. 흔히 대기업의 제품 마케팅 활동은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어 진행될 거라 막연하게 생각하는데, 이 책을 보면 특정 제품/서비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떴는 지를 알 수 있다. 그러면서 마케팅 관련 필수 용어나 기본 이론도 나름대로 충실히 다뤘다.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목차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목차

이외에 인터넷 커뮤니티(카페 등)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해 기대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거둔 사례도 정리했다. 또한 스타트업 기업의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도 소개하며, 마케팅의 성공은 기업 규모와 무관함을 전달하고 있다.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본문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본문

마케팅 비전공자, 비종사자도 거부감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사진과 일러스트를 적극 사용했고, 각 사례 마지막 쪽에 '마케팅 한걸음 더'를 할애해 저자의 마케팅 지식을 공유했다. 이에 현업 마케터라면 다른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벤치마크할 수 있고, 예비 마케터나 학생들이라면 지금의 시장 흐름이나 소비자의 구매 패턴, 구매 의식 등을 참고하기에 적합한 책이다. 마음 먹고 읽으면 주말 이틀이면 충분할 정도로 분량도 부담스럽지 않다.

'마케팅 한걸음 더'
'마케팅 한걸음 더'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외에 길벗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상식사전'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 최근 신간으로는 <경제 상식사전>, <부동산 상식사전>,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등이 흥미롭다. 이외에도 <신입사원 상식사전>, <이력서/자기소개서 상식사전>, <취업 상식사전> 등 취업과 입사, 직장생활에 관한 유용한 사전도 있다.

저자: 정재학, 케빈 리
출판사: 도서출판 길벗 (도서 정보)
분량: 288쪽
발행일: 2015년 3월 31일
가격: 13,5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