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SW? 유료SW? 라이선스 파헤치기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소프트웨어(SW) 라이선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완전 무료, 완전 유료, 개인 무료/기업 유료(정확히 말하자면 비영리 무료/영리 유료).

SW마다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선 어떤 것이 무료이고 유료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게다가 기업은 '겉 보기엔 무료이지만, 기업이 사용할 때에는 유료'인 SW까지 주의해야 한다. 고민이 많은 사용자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SW 50여개를 선정하고 해당 SW가 무료인지, 유료인지, 개인 무료/기업 유료인지 분류했다. 자신이 설치한 SW가 어떤 라이선스를 적용받는지 알고 싶다면 '컨트롤+F'를 통해 찾은 후 확인해보자.

완전 무료

완전 무료 SW는 말 그대로 아무런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개인/기업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SW다.

무료SW
무료SW

<대표적인 완전 무료SW 네이버 클리어(좌), 반디집(우)>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전세계 어디서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 바다폰, 윈도우폰 사용자간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카카오톡PC 버전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고클린: 고클린은 레지스트리 최적화를 비롯해 시스템 정보 제공, 컴퓨터 정보 모니터링, 타이머 기능 등 다기능을 갖춘 PC관리 및 최적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멜론플레이어: 멜론플레이어는 멜론 서비스에서 구매한 음악을 듣거나, DRM(저작권보호)이 걸린 MP3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통합 음악 관리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애플 아이튠즈: 아이튠즈는 미디어의 보관 및 재생이 가능하며 Apple의 휴대기기에 미디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는 디카와 폰카 사진을 쉽게 편집할 수있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뷰인디: 다뷰인디는 DOC, XLS, PPT, HWP, CAD, PDF 등 250여가지 다양한 문서/도면/이미지 포맷을 지원하는 통합뷰어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 윈도우 무비 메이커는 비디오 카메라나 DV캠 등의 비디오 영상을 쉽게 편집 및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편집 프로그램이다. 정품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반디집: 반디집은 멀티코어를 활용하여 '최대 6배'까지 빠른 속도로 압축이 가능한 고성능 무료 압축프로그램이다. 대용량 파일 압축과 분할 압축 및 해제 기능이 뛰어나고 다양한 압축 포맷을 지원한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7-ZIP: 7-ZIP은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는 완전 무료 압축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빵집: 빵집은 파일을 압축하고, 압축된 파일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캡처: 네이버 캡처는 내 컴퓨터의 모든 화면을 저장하고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는 화면캡처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포토뷰어: 네이버 포토뷰어는 가볍고 빠른 사진 감상, 다양한 편집 기능 및 고화질 포토동영상 제작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툴바: 네이버 툴바는 사전, 캡처, 북마크, 메모 등의 부가 기능부터 보안을 위한 백신과의 연동까지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을 안전하고 지켜주는 주소창 연동 도우미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 가운데 기업에선 사용할 수 없는 네이버 백신이 섞여 있으니 주의할 것.

네이버 클리너: 네이버 클리너는 사용자 PC의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자동 삭제 해주거나 실시간으로 PC를 모니터링하여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미리 알려주는 알리미 기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PC관리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 가운데 기업에선 사용할 수 없는 네이버 백신이 섞여 있으니 주의할 것.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는 선명한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고 자막, 화면 캡처 등 다양한 동영상 재생 기능들을 제공하는 유용한 동영상 플레이어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꿀뷰: 꿀뷰는 압축파일 속 파일도 볼 수 있는 편리한 그림보기 프로그램이다. 여러 이미지 파일을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들어도, 압축을 풀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CPU-Z: CPU-Z는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정보를 모니터링 하여 사용자의 컴퓨터 상태를 체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CPU-Z의 기능을 활용한 모니터링 SDK는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한 후 사용해야 한다.

패스트핑: 패스트핑은 게임서버와의 연결 상태를 가장 최적화된 상태로 구성하여 원활한 게임환경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3DP넷: 3DP넷은 윈도우 설치 후 랜카드 드라이버를 잡아주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3DP칩: 3DP칩은 윈도우 설치 후 CPU, GPU, 오디오, 네트워크, 무선랜 등 PC 사용에 필수적인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디스페이스8: 시디스페이스8은 가상 CD/DVD 이미지 생성하거나,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크리스탈디스크인포는 하드디스크의 상태, 온도, 종류, 시리얼넘버 등의 상세한 정보를 모니터링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포토웍스: 포토웍스는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 및 기타 이미지 파일을 편리하게 편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기업 및 관공서는 개발자에게 연락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곰플레이어: 곰플레이어는 동영상 재생 외에 자막 찾기, 화면 캡처, 코덱 찾기 등 다영한 기능을 제공하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어도비 리더: 어도비 리더는 PDF 문서를 관련 유형의 콘텐츠와 함께 열거나 상호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PDF 파일 뷰어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음팟플레이어(인코더 포함): 다음팟플레이어는 강력한 동영상 재생 기능과 실시간 방송 기능을 제공하는 멀티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다. 다음팟인코더는 스마트폰, 게임기, PC등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변환시켜줄 수 있는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이다. 둘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알쏭: 알쏭은 음악과 가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실시간 가사싱크 기능을 제공하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알툴바: 알툴바는 캡처, 자동 로그인, 즐겨 찾기 등 편리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기능 툴바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알캡처: 알캡처는 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를 캡처하고 편집한 후 웹에 빠르게 업로드할 수 있는 캡처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곰오디오 및 곰녹음기: 곰오디오와 곰녹음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음악 재생기, 오디오 녹음기다.

구글어스: 구글어스는 3D 건물과 사진, 지형을 둘러보며 도시, 관광 명소, 기업을 찾아볼 수 있는 구글의 세계 여행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업과 관공서는 과거 프로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고급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었지만, 이제 무료로 프로 라이선스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에버노트: 에버노트는 일상 생활 및 업무용 자료를 글, 사운드, 이미지 형태로 저장하고 어디서나 편집할 수 있는 클라우드 문서도구다.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프리미엄 유료 계정 별도 존재).

완전 유료

완전 유료 SW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라이선스비(돈)를 지불해야 하는 SW를 말한다. 설치는 무료이지만,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프로그램도 유료 SW로 집계했다.

유료SW
유료SW

<대표적인 유료SW MS 오피스(좌),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우)>

스카이프: 스카이프는 인터넷을 통해 글로벌하게 음성 및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상통화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일부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기능은 크레딧을 충전해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기업 요금제가 따로 준비되어 있는 만큼 사용에 앞서 마이크로소프트에 문의해야 한다.

반디캠: 반디캠은 컴퓨터 바탕화면이나 전체화면, 동영상 비디오, 파워포인트, 온라인 게임 등 컴퓨터에서 보이는 모든 화면과 소리를 동영상으로 녹화해 주는 캡처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MS 오피스: MS 오피스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작성 도구다.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개인, 학생, 기업의 라이선스 비용이 서로 다르니 자신에게 적용되는 정확한 라이선스를 파악해야 한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등 어도비의 이미지/동영상 편집 도구를 한군데 모아 놓은 클라우드 구독 서비스다.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개인, 학생, 기업의 라이선스 비용이 서로 다르니 자신에게 적용되는 정확한 라이선스를 파악해야 한다.

한컴오피스: 한컴오피스는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한글과컴퓨터의 문서작성 도구다.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개인, 학생, 기업의 라이선스 비용이 서로 다르니 자신에게 적용되는 정확한 라이선스를 파악해야 한다.

베가스 프로12: 베가스 프로12는 동영상 편집에 널리 사용되는 소니의 영상편집도구다.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몇 일간 무료 체험 가능)

네로 2014: 네로 2014는 PC속 데이터를 DC/DVD/블루레이 RW에 옮겨 적을 수 있는 데이터 전송 프로그램이다.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몇 일간 무료 체험 가능)

개인 무료/기업 유료

개인무료/회사유료SW
개인무료/회사유료SW

<대표적인 개인 무료/기업 유료 프로그램 알집(좌), V3 라이트(우)>

개인 무료/기업 유료 SW는 개인에겐 무료로 공개되어 있지만, 기업이나 관공서 등 단체는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SW다. 기업, 관공서 등에서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라이선스 위반에 따른 합의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으니 구성원들은 반드시 주의할 것.

안랩 V3 Lite: V3 Lite는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는 물론, 의심 프로그램 실행 차단/웹 보안 등 강력한 PC보안을 제공하는 AhnLab의 대표 무료백신이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대몬 툴즈 라이트: 대몬 툴즈 라이트는 간편한 디스크 이미지 파일 만들기와 가상 CD/DVD 드라이브 에뮬레이팅 기능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개인 사용자는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버전인 '대몬 툴즈 프로'를 구매해야 한다.

팀뷰어: 팀뷰어는 다른 컴퓨터를 원격으로 관리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한 원격관리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한 후 이용해야 한다.

KM플레이어: KM플레이어는 자체 내장된 코덱으로 영상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고, 3D, 4K, UHD 등의 고화질 영상을 지원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관공서에서는 원칙상 이용할 수 없다. KM플레이어측에 사업자등록증과 관련 서류를 보낸 후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확인되면 기업과 관공서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트온: 네이트온은 쪽지, 단체 대화 등 보낼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은 네이트온 비즈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백신: 네이버 백신은 각종 악성코드 및 스파이 웨어, 바이러스, 웜, 해킹 등의 외부적 위험 요소로 부터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PC를 보호하고 치료하는 강력한 백신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이용할 수 없다.

골드웨이브: 골드웨이브는 오디오 파일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편집, 형식변환, 자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편집 프로그램이다. 개인 사용자는 약간의 제약이 있는 상태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기업 사용자는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이센셜: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이센셜은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기타 악성 SW로부터 PC를 보호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사용하는 PC가 10대 이하일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10대를 초과할 경우 기업용 보안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센터 엔드포인트 프로텍션'을 구매해야 한다.

알집: 알집은 솔리드 압축 방식을 이용하여 수많은 파일을 다양한 포맷으로 압축을 하거나 압축 해제할 수 있는 다기능 압축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알약: 알약은 악성코드의 탐지와 치료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탐지율과 빠른 검사 속도를 제공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알씨: 알씨는 꾸미기와 포맷변환 편집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하는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 사용자도 해외에 있을 경우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알FTP: 알FTP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는 FTP 프로그램이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업과 공공기관은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 사용자도 해외에 있을 경우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