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와 구글의 당찬 기획, 오프라인 IT강의실 본격 가동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의 'IT강의실'은 다양한 독자들에게 꾸준하게 사랑 받는 코너 중 하나다. 특히 관련 지식이 없는 초보 IT 이용자들을 겨냥한 기초지식 관련 콘텐츠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런 IT강의실이 인터넷 밖으로 출장을 나왔다. 바로 IT동아와 구글코리아가 함께하는 IT동아 오프라인 강의실,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이 바로 그것이다. 그 첫 번째 강의가 2월 12일 저녁 7시,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의 집현전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1강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1강

'인터넷 일상과 구글 검색 활용' 주제로 열린 이날 강의는 IT동아의 강일용 기자가 담당했다. 평일 저녁에 개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80여명의 인원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에서 특히 눈에 띈 점은 참가 연령대가 상당히 다양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IT에 관심이 많은 청년층 외에도 나이가 지긋한 고연령층도 다수 참여했다. IT 초보자의 눈높이를 중시하는 IT동아 콘텐츠의 특성이 오프라인 강의에도 그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고연령층 참가자
고연령층 참가자

구글코리아 사이트와 구글 한국어 사이트는 다른 서비스다?

이날 강의를 당당한 IT동아의 강일용 기자는 구글과 같은 검색 서비스, 그리고 네이버로 대표되는 포탈 서비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부터 자세히 설명했다. 뛰어난 검색 능력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능동적인 이용 능력을 강조하는 구글, 검색의 깊이는 얕은 대신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얻는데 유용한 네이버의 특성을 직접 시연, 참가자들의 공감을 사기도 했다.

IT동아 강일용 기자
IT동아 강일용 기자

그 외에도 구글코리아 사이트인 www.google.co.kr과 구글 글로벌 사이트인 www.google.com의 차이점, 구글 검색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각종 명령어의 존재 등, 잘 알려지지 않은 구글 검색의 팁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특히 상당수 참가자들은 구글 코리아와 구글 글로벌 사이트의 차이점에 대해 처음 알았다며 감탄하기도 했다.

구글코리아와 구글글로벌의 차이
구글코리아와 구글글로벌의 차이

참고로 한국에서 구글에 접속하면 무조건 구글코리아(co.kr)로 자동 이동하지만, 구글코리아 사이트 우측 하단의 링크(Google.com 사용)를 누르면 글로벌 사이트(.com)으로 갈 수 있다. 한글로 기본 메시지가 표시된다는 점은 같지만 검색 결과는 다소 다르다. 구글코리아 사이트에서 한국에 특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면, 구글 글로벌 사이트는 특정 국가와 상관 없이 좀 더 포괄적인 내용을 보여준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한층 스마트한 구글 검색, 몇 가지 명령어만 익히자

포탈과 검색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한 다음에는 실제로 구글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었다. 소개된 내용 중에서 참가자들의 가장 주목을 끈 내용은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의 단어(예: 맛집)로 검색할 경우, 자신이 원하지 않는 특정 내용을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고자 한다면, 해당하는 단어 앞에 빼기(-)를 넣고 검색(예: 맛집 –삼겹살)해 보면 편리하다는 점이었다.

구글 검색 명령어 소개 1
구글 검색 명령어 소개 1

그리고 특정 홈페이지 주소, 혹은 특정 최상위 도메인에 있는 콘텐츠만 지정해 검색(예: site:it.donga.com 혹은 site:go.kr 구글)하거나 특정 형식의 파일만 골라서 검색(예: filetype:pdf 대한민국 인구 통계) 할 수 있는 구글의 특화 검색 기능도 소개, 참가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it.donga.com/20402/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구글 검색 명령어 소개 2
구글 검색 명령어 소개 2

그 외에도 구글 검색창을 이용해 방정식 계산을 하거나 환율, 날씨, 단위변환 등을 할 수 있는 만능 검색창 기능, 특성 문장뿐만 아니라 특정 사이트 전체를 번역해주는 구글 번역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되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연동해 한층 다양하게 실생활 및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이 소개,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오프라인 IT강의실 공지
오프라인 IT강의실 공지

12일에 열린 제 1강 이후에도 IT동아와 구글코리아는 향후 1년간 총 11회에 걸쳐 지속적인 오프라인 강의실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구글 검색 외에도 유튜브, 크롬, 구글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구글 관련 서비스의 활용법, 안드로이드 및 구글 모바일 앱을 100% 활용하는 방법이 소개되며, 그 외에도 안전한 인터넷을 위한 네티즌의 자세 등 유용한 내용이 다수 소개될 예정이다.

다음 강의는 2015년 3월 11일에 열릴 예정이며,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의 다양한 활용법에 관한 내용이 소개된다. 강의에 관한 내용은 IT동아(http://it.donga.com/bbs/7085/) 및 구글코리아 블로그(http://googlekoreablog.blogspot.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