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대체가능? 강력한 탐색기 S/W 4종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PC로 업무를 보는 이용자들 중 상당수는 각종 파일이나 폴더를 그냥 윈도우 바탕화면에 어지럽게 배치해두곤 한다. 다만, 이는 그다지 좋지 못한 습관이다. 너무 많은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놔두면 나중에 정리하기도 힘들뿐더러 PC의 전반적인 성능과 안정성 면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이때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파일/폴더 탐색기 소프트웨어다. 물론 윈도우 운영체제에도 '내 컴퓨터'를 비롯한 탐색기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하는데다 여러 창을 가지런히 정렬하고 편집 작업을 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파일 및 폴더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색다른 탐색기 소프트웨어 몇 종을 소개한다.

6개 탐색기를 한 번에 보는 가장 쉬운 방법, mtExplorer

각종 파일이나 폴더를 읽거나 쓰는 경우가 많다면 '내 컴퓨터'나 윈도우 탐색기를 하루에도 몇 번, 혹은 몇 십 번을 열고 닫고, 또 가지런히 화면에 창을 배열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할 것이다. 'mtExplorer'는 이런 수고를 덜어주는 다중 창 탐색기다. 한 번 실행으로 최대 6개의 탐색기를 하나의 창에 띄울 수 있어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파일이나 폴더의 복사, 혹은 이동 작업을 자주 할 때 대단히 편리하다.

mtExplorer
mtExplorer

< mtExplorer는 최대 6개의 경로를 한 번에 띄울 수 있는 탐색기 소프트웨어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마우스를 이용한 드래그 앤 드롭이다. 윈도우 탐색기와 크게 다르지 않아 누구라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이콘의 크기나 전체 창의 레이아웃, 배열 규칙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추가 메뉴도 쓸 수 있다. 특히 포터블 버전인 'Portable mtExplorer'의 경우,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실행파일만 있으면 곧장 사용이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파일 용량은 589KB에 불과하므로 USB 메모리와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에 넣고 다니며 쓰기에 적합하다.

웹 페이지를 포함한 최대 81개 탐색기까지 한 번에, 멀티뷰

가장 간결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탐색기를 한 번에 이용하기를 원한다면 '멀티뷰'가 최선의 선택이다. 이 다중 탐색기 프로그램은 초기 설정에서는 4개의 탐색기를 한번에 보여주지만,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한번에 표시되는 탐색기의 수를 최대 81개까지 늘릴 수 있다. 프로그램 상단의 가로분할 / 세로분할의 수를 0~9까지 설정 가능하기 때문이다.

멀티뷰
멀티뷰

<멀티뷰는 상단의 분할 설정 창을 이용, 최대 81개 경로의 탐색기를 동시에 띄울 수 있다>

멀티뷰는 대단히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사용법 역시 간단하지만, 사용자의 활용 능력에 따라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의외의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대표적인 것이 각 탐색기 상단의 경로 입력 창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PC 내부의 드라이브와 폴더, 그리고 파일의 경로를 표시하는 역할을 하지만, 여기에 사용자가 직접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 해당 웹페이지로 곧장 이동도 가능하다. 멀티뷰를 실행했을 때 각 탐색기의 초기 표시 경로를 좌측 상단의 '홈 설정'에서 주소 지정이 가능한데, 이를 잘 활용하면 다중 창 웹 브라우저처럼 쓸 수도 있다.

다양한 부가기능이 자랑거리, Q-Dir

Q-Dir은 여러 개의 탐색기를 동시에 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종 부가 기능을 더해 좀 더 편한 작업을 돕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표시 가능한 탐색기는 최대 4개까지이지만, Q-Dir는 다중 실행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이므로 또 하나의 Q-Dir을 창을 실행해 8개의 탐색기를 동시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물론 너무 많이 창을 띄우면 PC의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는 점은 감안하자.

Q-Dir
Q-Dir

<4개 탐색기를 동시에 띄워 작업이 가능하며, 복사와 이동에 관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Q-Dir을 이루고 있는 각 탐색기의 상단과 하단을 살펴보면 유용한 부가기능이 다수 눈에 띈다. 탐색기 상단에는 윈도우 탐색기와 마찬가지로 이전 단계, 혹은 상위 디렉터리로 이동하기, 아이콘 표시 방법 번경, 바탕화면으로 이동, 내 컴퓨터 바로 가기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탐색기 하단에는 선택된 항목의 자르기나 복사, 붙여 넣기 등의 기능을 편하게 쓸 수 있는 단축 아이콘을 제공한다.

Q-Dir 필터 강조 기능
Q-Dir 필터 강조 기능

<필터/강조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을 포함한 파일이나 폴더만 선택할 수 있다>

하단 메뉴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기능은 우측 하단 끝의 두 번째에 있는 필터/강조 기능이다. 이를 선택하면 하단 메뉴 오른쪽에 텍스트 입력창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편집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 집단만 간편하게 다중 선택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이 텍스트 입력창에 '보고서'라고 입력하면 해당 디렉터리에 '보고서'라는 텍스트를 포함한 모든 파일이나 폴더만 선택된다. 이를 통해 해당 파일이나 폴더들만 빠르게 선택해 삭제하거나 복사, 이동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Q-Dir 추가 옵션
Q-Dir 추가 옵션

<추가 옵션을 통해 특정 형식, 혹은 특정 이름의 파일을 지정한 색상으로 강조할 수 있다>

그 외에 프로그램 상단의 '기타' 메뉴의 '추가 옵션'을 통해 각종 부가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하단메뉴의 실행 아이콘에 자주 쓰는 응용 프로그램을 등록,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특정 형식, 혹은 특정 텍스트가 이름에 들어간 파일을 별도의 색상으로 강조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고급 사용자 지향 다기능 탐색기, NexusFile

이전에 소개한 소프트웨어들이 최대한 많은 탐색기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다는 점, 간편한 이용방법을 강조하고 있는 점과 달리, NexusFile은 좀 더 고급 사용자를 지향하고 있는 다기능 탐색기다. 특히 2개의 탐색기를 1:1로 표시한 상태에서 특정 파일의 이동이나 복사, 혹은 이름 바꾸기 등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NexusFile
NexusFile

<탐색기 사이에 배치된 경로 기억 기능을 이용, 자주 쓰는 디렉터리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NexusFile을 실행하면 초기 상태에서 2개의 탐색기가 표시된다. 자주 사용하는 경로라면 두 탐색기 사이에 있는 1~5 중 하나의 숫자 아이콘을 클릭, 해당 경로를 저장해 두자. 이렇게 하면 다음부터 간편하게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이에 익숙해지면 2개 이상의 탐색기를 동시에 띄우지 못하는 것이 그다지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NexusFile 부가기능
NexusFile 부가기능

<왼쪽의 공백을 클릭, 원하는 항목만 선택한 후 화살표를 클릭해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NexusFile는 복수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 일괄적으로 작업하는 기능에 최적화되었다. 복수의 항목을 선택하려면 원하는 항목 아이콘의 바로 왼쪽의 공백 부분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자. 선택 후 마우스로 잡아 드래그 앤 드롭을 하거나 두 탐색기 사이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간편하게 파일의 복사 및 이동을 할 수 있다.
탐색기의 하단에 있는 부가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이름 바꾸기, 복사, 이동, 새 폴더 만들기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쓸 수 있으며, 직접 마우스로 클릭을 하거나 키보드의 F2~F8 단축키를 눌러 좀 더 빠르게 작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NexusFile 고급 파일명
바꾸기
NexusFile 고급 파일명 바꾸기

<고급 이름 바꾸기 기능을 이용, 여러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꾸거나 번호를 매길 수 있다>

하단 메뉴에 표시된 단축 기능 중 특히 유용한 것은 F6키로 실행할 수 있는 고급 이름 바꾸기 기능이다. 이를 이용해 선택한 모든 항목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꿀 수 있는데, 이름을 바꾸는 조건을 세심하게 지정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를 테면 특정 텍스트를 일괄적으로 삽입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번호를 매기는 등의 작업도 가능하다. 이는 특히 문서나 음악 파일을 정리하고자 할 때 활용도가 높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