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네트워크로 통합되는 출입보안 솔루션

이문규 munch@itdonga.com

시설/설비 관리자들에게 있어 가장 어렵고 중요한 것이 역시 '보안'이다. 즉 스포츠 경기장 또는 엔터테인먼트 용도의 대형 공간을 어떻게 보호하느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명 아이돌 그룹의 콘서트 행사장에는 수 만 명 이상의 팬들이 운집하고, 여기에 케이터링 및 현장 스탭, 보안 담당자, 경찰, 의료팀 및 취재기자단까지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행사 주최자들은 일반적으로 출입통제 시스템을 이용해서 현장 전역에서 사람, 장비 및 인프라를 보호한다. 그들은 대개 기존 감시장비와 기타 전자보안 및 건물관리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현장에 도입된 출입통제 솔루션은 어떤 형태든지 확장성과 미래 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전자 보안/건물관리 시스템과 다층 배선 인프라 간의 호환 여부도 확인, 해결돼야 한다.

이러한 야외 출입통제 시스템에는 다양한 필수조건이 요구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의 유연성'이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전체 시스템 통합' 역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비디오 감시 시스템와 출입통제 시스템을 결합하면 보다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보안 시스템이 비디오 관리/출입통제, 비디오 분석은 물론,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종단 장치(edge device)를 단일 사용자 환경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면, 관련 정보가 수집되는 즉시 결합되기 때문에 상황 인식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진다.

출입보안
출입보안

네트워크로 연결된 출입 컨트롤러는 이런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즉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장치, 기기를 연결하고, 여기에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각 출입문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보고 절차도 짧게 유지할 수 있다. 출입문이 강제로 열리면 이를 즉시 감지할 수 있으며, 출입 열쇠 관리, 보고서 생성 및 감사 기능 등도 확보할 수 있다.

공개형 출입 컨트롤러를 적용하면 특정 소프트웨어에 국한되지 않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투자할 수 있어, 향후 인프라 개선 및 변경이 단순해 진다. 따라서 신규 시스템이라면 이러한 공개형 컨트롤러 환경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선택해야 한다. 좀더 강력한 보안성을 구현하는 동시에 솔루션 확장 및 커스터마이징(맞춤화), 통합 작업을 쉽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공개형 출입통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해당 시스템을 지원하는 여러 시스템 공급업체와 협업할 수 있어 좋다. 출입통제 소프트웨어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그에 독립적인 컨트롤러를 구매해도 된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혹은 업데이트에도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업그레이드 기간 동안 현장의 기존 RS-485 케이블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대규모 구축 현장의 경우 재배선 작업량을 고려하면 비용이 절감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향후 보안이 필요한 어떠한 카드/리더 구성과도 호환되어 유용하다.

출입통제
출입통제

다만 유연한 운영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기계식 자물쇠와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된 출입문 솔루션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옵션이 마련돼야 한다. 향후 보안 기능이 필요한 카드/리더는 시설 확장이나 변경 시 솔루션을 쉽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네트워크 기반의 출입통제 솔루션은 컨트롤러부터 리더, 크리덴셜(credential, 개인암호정보)에 이르기까지 전체 투자 가치를 보호하면서 출입문에 지능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밖의 다른 중요한 솔루션 특징으로, 시스템이 오프라인 상태가 되는 경우 네트워크 컨트롤러가 모든 임시 이벤트를 캐시(cache)에 다운로드하는 기능이 있다. 이는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출입문이 모든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작동되도록 유지한다. 아울러 컨트롤러는 네트워크 장애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디지털 다이얼러나 통신 모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기업 내 IT 자원이 제한적이라면, 출입통제 시스템에 사용될 컨트롤러는 포트 수가 적은 제품을 선택하면 기업 네트워크에 걸리는 부하를 줄을 수 있다. 또한 컨트롤러의 포트 수가 적으면 설치 또는 확장 작업이 간소화되고, 전원 공급장치와 인클로저(enclosure) 등의 소비 수량도 줄어든다.

최근에 소개된 출입통제 솔루션은 호스트 컨트롤러에서 카드 리더까지 모두 신뢰성 높은 네트워크로 연결돼 작동하며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있다. 모든 리더, 컨트롤러, 입출력 모듈에는12/24VDC 잠금(lock) 기능 지원, 거치 옵션, 출입문 및 출입문 뒤 입출력 확장 P&P(plug & play) 모듈 등은 물론, 온보드형 Hi-O 커뮤니케이션 버스 등의 보안 기능이 포함돼야 한다. 이러한 솔루션은 대형 야외 공간에 적용되는 출입통제 시스템의 보안 수준을 한층 격상시킨다.

전충우 지사장
전충우 지사장

이처럼 네트워크로 묶인 출입통제 솔루션은 강력한 보안성, 향상된 가시성, 원격 관리 및 보고의 용이성 등을 제공한다. 여기에 공개형 아키텍처를 사용하면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새로운 요건에 맞춰 조정하면서 기존 인프라에 대한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글 / HID글로벌(www.hidglobal.kr) 동북아지사장 전충우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