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없는 그대, 이것만 깔면 시청 OK?

안수영 syahn@itdonga.com

PC에서 TV볼 때 '이것'!

TV 방송을 TV로만 보던 시절은 지났다. 요즘에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방송을 감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추세만큼 요즘에는 방송을 감상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다양하다. 물론,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이용해도 방송 프로그램을 볼 수 있지만 이는 일일이 검색해서 찾아보는 방법이다.

이에 평소 PC를 이용하면서 방송을 좀 더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TV 부럽지 않을 만큼 다양한 채널을 자랑하거나, 인터넷에 있는 사진과 관련된 영상을 즉시 볼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현재 이슈되고 있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동시에 좋아하는 프로그램 목록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방송 채널 다 모았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는 종편, 케이블, 팟캐스트 등 다양한 채널을 온라인에서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300개 이상의 채널이 입점됐다. 일부 유료 프로그램이 있지만 대부분은 무료로 감상 가능하다. 장르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으며, 화면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채널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사용 방법은 여느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들과 다르지 않다. 이 외에 화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채널 단축키나 SNS 공유 기능을 갖췄다. 쓸만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다.

<에브리온TV 단축키>
채널 선택: C
채널/카테고리 이동: Enter
채널 변경: ◀▶
카테고리 변경: ▲▼
전체화면 설정: Alt + Enter
SNS 공유: S
최소화: -
화면 항상 위로 보기: T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채널 변경 시, 단축키 Enter를 누른 뒤 좌우 화살표 키를 누르면 채널 목록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좌우 화살표 키를 그냥 눌러도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채널이 차례차례 넘어가는데다 채널 목록을 미리 확인할 수는 없으니, Enter 키를 누르는 것이 더 편리하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만약 PC에서 다른 작업을 해야 한다면 라디오 모드를 이용해 볼 수 있다. 마치 라디오처럼 방송을 청취하면서 다른 일을 하면 된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현재 감상하는 채널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화면 하단에 있는 SNS 버튼(단축키 S)를 누르면 된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공유할 수 있으며, URL 및 소스 코드를 복사할 수도 있다.

에브리온TV
에브리온TV

인터넷 속 사진과 관련된 영상을 감상, '이미디오'

인터넷을 하다 보면, 인터넷 속 사진과 관련된 동영상이 궁금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 명장면과 관련된 기사를 읽는데, 그 명장면을 직접 보고 싶을 때도 있다. 물론 직접 검색할 수도 있겠지만, 이미디오를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미디오는 인터넷 상의 방송 이미지와 관련된 동영상을 즉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이미디오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이미디오 플러그인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내려받을 수도 있으며, 이미디오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도 있다. 이미디오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때는 서비스 이용 약관을 확인 및 동의하고, 원하는 브라우저 버전을 내려받으면 된다.

이미디오
이미디오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인터넷을 하면서 이미디오에서 지원하는 영상을 즉시 감상하기만 하면 된다. 이미디오는 인터넷에 있는 사진들 중, 재생 가능한 콘텐츠에는 우측에 재생 버튼을 띄운다. 이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관련 영상을 볼 수 있는 것. 다만, 이미디오는 여러 장의 사진이 합성됐을 경우에는 재생되지 않으며 한 장의 사진으로 되어 있을 경우에만 작동된다.

이미디오
이미디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르면, 새 창이 뜨며 이미디오가 작동된다. 여기서 해당 장면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미디오
이미디오

동영상 감상과 관리를 동시에,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다음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KM플레이어 등 별도의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를 사용한다. 이런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들은 동영상 재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송 및 동영상을 제공한다. 평소에는 동영상 재생 용도로 쓰다가, 볼거리를 즐기고 싶을 때 이용하기 적합하다.

그 중에서도 관심 있는 동영상을 좀 더 편리하게 검색, 관리할 수 있는 것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다. 먼저,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해 보자. 왼쪽은 동영상을 재생하는 플레이어 부분이며, 오른쪽은 다양한 네이버 영상 목록들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바로 이 오른쪽 부분을 활용하면 된다. 오른쪽에서 원하는 영상을 선택하면 왼쪽에 있는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에서 볼 수 있다.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추천 영상 및 장르별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보아 화제가 된 동영상도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관심 있는 프로그램은 즐겨찾기로 관리할 수 있다. 드라마, 교양, 예능 등 방송 장르를 선택하면 프로그램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관심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오른쪽 별 모양을 눌러보자. 즐겨찾기로 등록된다. 즐겨찾기를 해 두면 해당 프로그램에 새로운 영상이 추가될 때마다 'N' 아이콘이 나타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마음에 드는 영상이 있다면, 재생 목록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영상을 보다가 마음에 들면 + 버튼을 눌러 재생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재생 목록을 만들어 놓으면, 보다 체계적으로 동영상을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재생 목록 이름을 '관심 있는 영화', '추억의 음악' 등으로 만들어놓는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동영상을 발견한 뒤 원하는 재생 목록에 추가하면, 마치 폴더에 파일을 넣고 관리하듯이 리스트를 정리할 수 있다. 내가 본 영상을 한 눈에 볼 수도 있으니 간편하다.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