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삼성전자, 세계 최초 재난용 위치 탐색 서비스 개발

이상우 lswoo@itdonga.com

KT(www.kt.com)와 삼성전자(www.samsung.com)가 세계 최초로 기기간 탐색 기술(D2D Discovery)을 이용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재난용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기기간 탐색 기술은 중계기(기지국, AP 등)를 거치지 않고, 단말기 끼리 직접 통신을 통해 상대방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 현재까지 서비스 모델이 구체화된 바 없는 최신 기술로, 3GPP에서 올해 연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재난용 '단말간 위치 탐색' 서비스는 이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에서 LTE 주파수를 이용해 반경 500m 이내에 있는 상대 단말기의 위치를 탐색할 수 있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상대방과 얼마나 가까운지 단계별로 표시해준다. 이를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실내 또는 계곡 등 GPS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지역에서도 구조 대상자 존재 여부나 조난 위치를 명확히 식별할 수 있다.

KT와 삼성전자는 2015년 예정된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시범사업을 대비해 '단말간 위치 탐색' 고도화는 물론, 상대 단말에 경보음이나 문자/영상 전송이 가능한 원격제어 등 추가 서비스 개발도 함께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