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남녀 되는 법, 통기타를 위한 SW 4종

나진희 najin@itdonga.com

미, 라, 레, 솔, 시, 미... 기타 줄을 하나씩 퉁길 때면 그 아름다운 선율에 빠져들곤 한다. 종이 위 오선지에 그려진 음표나 교본을 보며 기타를 치는 것도 좋지만, `PC 소프트웨어의 힘을 빌리면 기타 연주가 한결 더 쉬워진다. 기타를 칠 때 도움되는 소프트웨어 4종을 살펴보자.

기타프로(Guitar Pro)

기타프로
기타프로

기타프로는 기타 연주자들의 단짝 같은 존재다. 초급자부터 전문 뮤지션까지 기타프로를 거쳐 가지 않은 이가 없을 정도. 이 프로그램은 악보 제작, 편집, 기타 튜닝, 멜로디 재생 등 꽤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중 가장 유용한 타브 악보 연주 기능을 간략히 소개한다.

네이버소프트웨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기타프로6는 셰어웨어로 15일간 제한된 기능만 사용 가능하다. 제대로 된 설명을 위해 프로그램 소개는 모든 기능을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한다.

타브 악보
타브 악보

먼저 기타 연주용 타브(TAB) 악보 파일이 필요하다. 타브 악보는 현악기 연주에 특화한 악보다. 6개의 기타 줄을 의미하는 6개 선에 음표 대신 0, 1, 2, 3... 등 기타의 프렛을 의미하는 숫자가 적혀있다. 위 이미지에서 첫 번째 마디의 7은 7프렛의 2번 줄을 누르고 이를 퉁기라는 뜻이다.

타브 악보 읽는 법은 잘만 익혀두면 써먹을 곳이 많다. 로망스(Romance)처럼 하나씩 줄을 '뜯는' 아르페지오 연주뿐 아니라 한 번에 여러 줄을 동시에 스트로크하는 코드 연주까지 모두 표현한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한참 헤매겠지만 나중에는 척 보고도 적절한 음을 낼 수 있게 된다.

기타프로용 타브 악보 파일은 기타 관련 커뮤니티에서 개인이 만든 것을 구하거나 제조사의 'my Song Book'이라는 서비스에서 유료로 살 수도 있다.

연주하고 싶은 타브 악보 파일을 구했다면 기타프로에서 이를 불러오자. 악보마다 다르지만 보통 위에 음표가 적힌 오선지가 있고 그 아래에 타브 악보가 있을 것이다. 오선지를 보면 내가 연주할 음의 계이름과 박자를 가늠할 수 있다.

메뉴 키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디(MIDI) 음으로 악보가 박자에 맞춰 연주된다. 사용자는 멜로디 진행 속도에 맞춰 함께 기타를 치면 된다. 스페이스바를 다시 누르면 일시 정지되며, 엔터 키를 누르면 한 음씩 이동한다. 혹시 박자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템포의 숫자를 조절하자. 참고로 숫자가 커질수록 박자가 빨라진다.

프리튠(FreeTune)

연주 전 기타 튜닝은 필수. 기타 튜너나 스마트폰 튜너 애플리케이션이 없는 상황이라면 PC용 기타 튜너 프로그램의 힘을 살짝 빌려보자. 프리튠은 별다른 기능 없이 튜닝에만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기타 헤드의 줄감개 옆에 E, A, D, G, B, E가 적혀있다. 차례로 기타 6번부터 1번줄을 의미한다. 알파벳을 누르면 그 음이 재생되는데 이를 잘 듣고 자신의 기타 소리를 맞추면 된다. 마이크로 기타 소리를 입력받아 정확한 음의 위치를 제공하는 전문 튜너보다는 불편하지만 몇 번 하다보면 음에 대한 감을 금방 익힐 수 있다.

프리튠
프리튠

프리튠은 한 음을 눌렀을 때 다른 음을 눌러도 첫 음을 무조건 끝까지 들어야 한다. 관련 기능은 두 개뿐이다. 'Loop'를 체크하고 알파벳을 누르면 한 음을 5번 소리 낸다. 물론 이 또한 중간에 취소할 수는 없다. 그 아래 'Drop D'는 드롭디 튜닝을 하는 기능이다. 이를 체크하면 6번 줄 E가 한 음 낮은 D로 바뀐다. 락, 메탈 등을 연주 시 조금 더 육중한 사운드를 내고 싶을 때 이렇게 튜닝한다. 튜닝이 끝났을 때 다시 한 번 더 한 줄씩 확인하면 튜닝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기타 코드 딕셔너리(Guitar Chord Dictionary)

기타 코드 딕셔너리
기타 코드 딕셔너리

악보를 보다 잘 모르는 코드가 있다면? 기타 코드 딕셔너리 프로그램을 참고하자. 기타 사전이란 이름 그대로 수많은 코드표를 제공한다. 원하는 코드를 입력 창에 직접 쓰거나 아래 목록에서 찾으면 어디를 누르고 쳐야할지 기타 줄 메뉴에 점으로 표시된다. 'View' 메뉴에서 계이름, 손가락 번호, 음정 등 어떤 정보를 나타낼지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손가락 번호는 엄지가 T, 검지는 1, 중지는 2, 약지는 3, 소지는 4다. 특정 코드를 출력하고 싶다면 'Print' 메뉴에서 'Add' 버튼을 눌러 추가한 후 인쇄하면 된다. 기타 코드 딕셔너리는 셰어웨어로 10회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리얼기타(RealGuitar)

실제 기타가 없더라도 상관없다. 리얼기타(RealGuitar) 프로그램을 이용해 PC로 기타를 연주해보자. 기타를 구매하기 전 맛보기로 기타를 체험하기에도 좋다. 네이버소프트웨어에 업로드되어 있는 리얼기타는 30일간 이용할 수 있는 셰어웨어이다.

리얼기타도 기타프로와 마찬가지로 음악적 전문 지식이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중 기타 기본 연주 기능을 알아본다.

리얼기타
리얼기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상단에 기타의 바디가 있고 그 아래에 키보드가 있다. 기타와 키보드 사이에는 속도, 음역대, 음향 관련 다양한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인다. 기타 연주는 기타 줄을 클릭하거나 아래 키보드를 눌러 할 수 있다. 둘 중 자신이 편한 것을 택하면 되며, 그 어느 것을 누르든 해당 음에 대한 표시는 기타 줄과 키보드 모두에 나타난다.

'MIDI'의 'Solo' 탭에서 기타 줄이나 키보드를 누르면 한 음만 쳐진다. 'Harmony' 탭은 옥타브 등을 조절해 연주할 때 쓰인다. 'Chords' 탭은 해당 계이름의 코드를 친다. '도'를 누르면 '도미솔'이 함께 쳐지는 식이다. 같은 메이저 코드라도 다양하게 잡는 방식을 보여주므로 연주 시 참고하기에 좋다. 'Pattern'에서 리듬을 선택하면 주법에 따른 연주법을 보여준다. 기타 줄이나 키보드를 눌렀을 때 줄을 업/다운 스트로크할지나 박자, 눌러야 하는 줄 등을 알려준다. 혼자서 기타를 공부할 때 특히 유용할 기능이다.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