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리얼타임 마케팅 광고 상품 출시

강일용 zero@itdonga.com

프로모션 비디오, 모바일 앱 프로모션 등 신규 리얼타임 마케팅 광고 상품으로 모바일 광고 시장 공략
트위터 광고 국내 소비자 평균 참여율, 일반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5배~10배 높아
트위터 사용자 약 50%가 브랜드 계정 팔로우… 트렌드 소비에 적극적

트위터 코리아가 프로모션 비디오, 모바일 앱 프로모션 등 신규 리얼타임 마케팅 광고 상품 출시로 한국 모바일 광고시장 공략에 나섰다. 트위터 코리아는 8월 2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광고주 초청 행사 '#Twitter4Brands'를 개최하고 새로운 광고상품, 트위터 사용자 특성, 광고 집행 사례 등을 소개했다.

트위터 코리아 신창섭 전무는 이슈 중심의 실시간 대화가 일어나는 트위터 플랫폼의 특성을 설명하며, 이에 기반한 트위터 광고의 국내 사용자 참여율(Engagement Rate)이 평균 3~5%로, 평균 1% 미만인 일반 국내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클릭률에 비해 약 5~10배, 트위터 글로벌 광고에 비해서도 최대 3배 이상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례로 KT는 아이폰 관련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아이폰5S 출시 캠페인에서 프로모션 광고 3종을 모두 활용한 결과 광고 참여율 6%, 평소에 비해 트위터 내 브랜드 언급량 2.3배, 팔로워는 3.6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트위터 로고
트위터 로고

트위터 코리아는 사용자 분석을 통해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이 일반 인터넷 사용자에 비해 소득 수준이 높고, 기업 계정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3월과 5월에 각각 실시된 닐슨과 마크로밀(Macromil)의 트위터 사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 사용자 성별, 연령별 분포는 국내 전체 인터넷 사용자 인구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으며, 사용자 중 연간 소득 4천 5백 만원 이상인 고소득자는 28%로 비사용자에 비해 약 7%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트위터 사용자의 약 50%는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으며, 브랜드 팔로우 목적으로는 브랜드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이 47%,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얻기 위함이 41%로 조사되었다.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 코리아는 이날 3가지 핵심 광고 상품인 '프로모션 트윗', '프로모션 계정', '프로모션 트렌드'에 새로운 광고 상품 2종을 추가로 발표했다. 트위터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동영상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프로모션 비디오'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모바일 앱 프로모션' 등이 광고주들에게 새로 공개됐다.

프로모션 비디오는 기업들이 트위터 자체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하는 상품이다. 클릭을 하지 않아도 사용자들의 타임라인에 플레이어가 노출될 뿐만 아니라, 한번의 클릭으로 동영상이 재생되게 하여 트위터에서의 동영상 확산을 극대화하는 광고 상품이다. 또한, 동영상이 재생되면 과금이 되는 CPV(Cost-per-view) 방식을 도입해 소비자들이 광고를 본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된다. 모바일 앱 프로모션은 타임라인에서 모바일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광고 상품으로, 트위터의 관심사와 지역, 언어별 타겟팅 기술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모바일 앱 다운로드 마케팅이 가능하다.

트위터
트위터

신 전무는 "트위터 코리아는 지난 10개월 동안 약 80개의 국내 유력 광고주를 확보하는 등 리얼타임 마케팅에 최적화된 광고 상품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더 높은 광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동영상 광고, 효율적인 앱 다운로드 광고 등 신규 상품으로 한국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한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