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상담 카톡으로 하세요" 카카오, 비즈니즈 전용 '옐로아이디' 출시

2014년 8월 20일,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가 중소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전용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옐로아이디는 중소사업자가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 및 각종 소식을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양한 업종의 여러 사업자가 카카오톡으로 자사 고객과 소통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카카오가 비즈니스 전용 채널을 제공한 것이다.

옐로아이디
옐로아이디

옐로아이지는 지난 7개월간 '비즈프로필'이라는 이름으로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쳤다. 쇼핑몰, 기관, 학교, 병원 등 여러 분야 파트너사의 의견을 반영해 완성도를 높였다. 업체 정보를 안내할 수 있는 '미니홈' 페이지를 신설하고, 기존 유료였던 옐로아이디 개설 비용을 무료로 전환하는 등 파트너사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이에 옐로아이디 정식 출시에 약 4,000 업체가 참여했다.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싶은 사업자, 기관, 개인 누구나 무료로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다. 전화번호나 사업자등록증도 필요 없다. 이메일 계정 하나만 있으면 옐로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 영문 아이디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카카오톡과 달리, 옐로아이디는 한글 아이디도 이용할 수 있다. 옐로아이디는 기존 카카오톡 아이디로 친구를 찾는 방식과 동일하게 '카카오톡 실행 -> 검색 -> 아이디 검색' 또는 QR코드 등으로 친구 추가할 수 있다.

옐로아이디
옐로아이디

카카오는 옐로아이디의 운영을 위한 관리자 운영도구도 제공한다. 메시지 전송, 고객 관리, 미니홈 관리, 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충전금 관리 등 운영 전반에 필요한 기능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옐로아이디로 발송한 메시지 링크 오픈율 등 운영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보고서도 제공한다. 관리자 운영도구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참고로 고객 대상 메시지 전송과 별도 프로모션 서비스를 제외한 옐로아이디 개설, 1:1 대화 기능, 미니홈 꾸미기 및 관리자 운영도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그 동안 개인용 카카오톡을 이용했던 사업자들이, 비즈니스에 최적화한 옐로아이디 서비스로 쉽고 편리하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