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3, 스마트 키보드 기능 업데이트

이상우 lswoo@itdonga.com

LG전자가 오는 23일 국내 'LG G3'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 키보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되는 기능은 초성입력 추천, 단모음 키보드, 다음 단어/기호 추천, 앱별 단어 추천, 한글/영어 변환 추천 등 5가지다.

이번 업데이트는 한국을 시작으로 유럽, 중남미, 아시아, 북미 등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업그레이드 방식은 '자동 앱 업데이트'다. 해외의 경우 사업자에 환경에 따라 업데이트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스마트 키보드는 사용자의 문자 입력 습관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적용해 오타를 줄여준다. 손의 크기에 맞게 키보드 높이를 조정해주고, 자주 사용하는 버튼과 문자 등 사용자의 스타일과 습관을 분석해 터치 영역을 보정해준다. LG전자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 키보드와 비교해 오타를 75%까지 줄였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초성입력 추천' 기능은 단어를 입력하지 않고 초성만 입력해도 완성 단어를 추천해 준다. 예를 들어, '보고싶다'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싶을 때 'ㅂㄱㅅㄷ'와 같이 초성만 눌러도 키보드 '보고싶다'라는 추천 단어가 표시된다. 또, '안녕하세요'를 입력할 경우 'ㅇㄴ'만 눌러서 완성할 수도 있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단모음 키보드는 기존 키보드에서 이중모음을 삭제하고, 단모음만 표시해 각 자판의 크기를 키웠다. 사용자는 별도의 별도의 변환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단자음, 단모음을 두 번 눌러 쌍자음과 이중모음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다음 단어/기호 추천'기능은 단어 하나만 입력하고 다음 단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더라도, 문맥에 맞는 단어 와 기호를 자동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동해물과'라는 애국가 가사를 입력하면. '백두산이'라는 단어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고, '잘잤어'를 입력하면 '?'라는 기호를 추천해준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앱별 단어 추천' 기능은 사용자가 각 애플리케이션마다 사용하는 문체 스타일을 기억해, 특정 앱을 사용할 때 자동으로 문체를 추천해 준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한글/영어 변환 추천' 기능은 영어로 입력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영 전환 버튼을 누르지 않고 한로 입력했을 때 이를 자동 변환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if'라는 단어를 입력하려다 'ㅑㄹ'를 입력했다면, 올바른 영어 단어를 추천해준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