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mm에 담긴 2TB 용량, LG Smart 프로 XE3 외장하드

김영우 pengo@itdonga.com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는 현재 출시된 2.5인치 규격 외장 하드 중에 최고 수준인 2TB의 용량을 갖춘 외장하드다. 2TB씩이나 되는 용량을 어디에 쓰냐고? 요즘 영화 한편을 보더라도 풀HD급(1920 X 1080) 해상도의 초고화질 동영상을 찾게 되고, 음악도 MP3보다 고음질인 무손실음원(FLAC)으로 감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사진 촬영도 이왕이면 손실이 없는 RAW 포맷으로 촬영된 원본사진 파일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런 고화질 고음질 시대에 CD나 DVD에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것은 선사시대의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500GB 용량의 외장하드도 작게 느껴진다.

슬림한 두께, 용량은 최고 수준

LG Smart 프로 XE3는 무게가 175g에 두께가 14mm밖에 안 된다. 가벼워서 10GB가 훌쩍 넘는 초고화질 영화는 200여편, 무손실 음원의 음악 50,000곡, 고화질의 사진 10만장을 너끈하게 담을 수 있는 2TB의 용량을 지녔는지 의심이 될 정도이다. LG Smart 프로 XE3의 크기는 가로 78mm, 세로 140mm,, 두께 14mm를 지니고 있다.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의 외형은 작지만 단단해 보인다. 외장하드는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어느 환경에서건 자유롭게 사용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제품의 안정성이 꼭 보장되어야 한다. 제조사의 발표에 따르면, LG Smart 프로 XE3는 진동테스트, 온도 및 습도 테스트, 낙하테스트, 국제 표준 규격 테스트, 전자파 테스트, 정전기 테스트, 전압 테스트 등 16가지의 품질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물론 이는 최소한 몇 개월 이상 사용해 보며 확인해 볼 일이다.

어떤 장소, 어떤 기기와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

LG Smart 프로 XE3는 헤어라인이 들어가 있는 시크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어떤 장소에서건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움이 마음에 든다. 색상은 샤이니 블랙과 스노우 화이트가 판매되고 있는데 두 제품 모두 꽤 세련된 색상이다. 원하는 취향대로 색상을 고르면 된다.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주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에서 LG Smart 프로 XE3를 사용하게 되지만 멀티미디어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TV, 빔프로젝터, 스마트 오디오, 3D 블루레이 플레이어와도 호환이 잘 된다. LG Smart 프로 XE3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스마트기기와도 잘 어울린다.

친환경 시스템 설계와 데이터 관리 능력

LG Smart 프로 XE3는 저소음, 저발열, 저전력의 친환경 시스템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실제 사용해보니 하드디스크를 읽고 쓰는 소음이 없다. 예전의 외장하드는 오래 사용하면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뜨거워지곤 했었는데 LG Smart 프로 XE3는 미지근해지지도 않는다. 또한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방지해주는 자동절전 시스템을 지니고 있다.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외장하드를 PC에서 분리할 때 그냥 USB 선을 뺐다가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험을 겪은 사용자가 있다면 LG Smart 프로 XE3의 자동헤드파킹 기능이 반갑게 느껴지실 것이다. 덕분에 굳이 시스템 트레이에서 안전제거를 하지 않아도 데이터 손실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다. 네로 백업 프로그램이 LG Smart 프로 XE3에 담겨 있는데 이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데이터 백업과 복원 그리고 실시간 자동 동기화가 가능하다.]

그 외에 OTG 케이블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의 연결도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본래 OTG 변환 케이블은 별매이지만, 제품의 유통사인 가림토에서 이를 따로 제공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고 하니 웬만하면 잊지 않고 챙기도록 하자.

LG Smart 프로 XE3의 데이터 전송속도

LG Smart 프로 XE3는 SATA II 방식의 2.5인치 HDD가 담겨 있다. 함께 제공되는 USB 3.0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USB 2.0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USB 3.0은 이론상 기존 USB 2.0의 10배에 달하는 5Gbps의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을 지니고 있다. PC 내부에 장착하는 SATA 인터페이스와 동급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럼 어떤 전송 속도를 지녔는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살펴보자.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HD Tune 벤치마크에서는 평균 91.4MB/s의 속도를 보여주었고 최고 전송 속도는 118.6MB/s가 측정된다. 파일 전송속도 테스트에서는 124 MB/s가 측정되었다.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1024KB 순차적 읽기/쓰기 테스트는 읽기 124.7MB/s, 쓰기 124MB/s, 512KB의 무작위 읽기/쓰기 테스트는 읽기 40.09MB/s, 쓰기 56.95MB/s, 4KB 무작위 읽기/쓰기 테스트는 읽기 0.469MB/s, 0.928MB.s 등이 측정되었다. 이 정도의 수치면 일반적인 내장형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수준이다. USB 3.0 인터페이스의 덕을 봤다고 할 수 있다.

슬림함과 고용량, 부가기능이 눈에 띄는 외장하드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

LG Smart 프로 XE3는 LG의 외장하드 라인업 가운데 가장 큰 용량을 지닌 고급형 제품이다. 여기에 슬림한 두께에 자동 파킹기능, 스마트폰 연결 기능 등의 부가 기능도 제공하니 상품성은 제법 높다. 2TB 제품 외에 1TB 용량의 제품도 판매중이다. 가격은 2TB가 17만 9,000원, 1TB는 10만 4,900원이다.

글 / IT 칼럼니스트 다스베이더(IT동아 객원필자, vaders.blog.me)

편집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