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 2014] 학생들의 선택을 따듯하게 지켜봐 주세요 - 울산애니원고

강일용 zero@itdonga.com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역사도 길고 그 수준도 높다. 디즈니의 대히트작 '겨울왕국'에 다양한 한국인 인력이 참여했다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없다. 이러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을 이끌어가기 위해 설립된 고등학교가 있다. 울산애니원고등학교의 얘기다. 울산애니원고 김이헌 교장을 만나 울산애니고의 교육 이념과 스마틴 앱 챌린지 2014에 참가한 이유를 물어봤다.

울산애니원고
울산애니원고

<울산애니원고 김이헌 교장>

Q. 먼저 울산애니원고가 어떤 곳인지 알려주세요.

"울산애니원고는 애니메이션과 만화 그리고 게임 개발을 위해 설립된 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한 학년에 100명씩 총 300명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3년 콘텐츠 부문 특성화를 위해 개교했지요. 울산은 공업 위주의 도시입니다. 콘텐츠는 불모지에 가깝습니다. 이런 곳에 콘텐츠 중요함을 알리기 위해 뿌리내렸습니다."

"많은 학생이 이곳에서 교육을 받고 다양한 게임 업체에 취직했습니다. 아이러브커피 등으로 유명한 파티게임즈, 한글과컴퓨터 등 여러 중견업체에 진출했습니다. 1회, 2회 졸업생 중에는 자기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위메이드같은 대기업에도 꾸준히 입사 중이고요."

"게임학과 위주로 얘기한다고 해서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를 소홀히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만화, 애니메이션과의 학생들은 학교에 다니면서 울산에 대해 알리는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광복군 총사령인 박상진 의사를 일대기를 '이루지 못한 꿈'이라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한글학자 최현배 선생의 일대기를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최현배 기념관에 기증했습니다. 이처럼 울산이 여러 인물과 역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분야의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 동안은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 강화에 집중했지만, 앞으론 지역과 연계해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Q.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은 얼마나 우수한 인재인가요?

"현재 울산애니원고에 재학 중인 학생은 울산 출신 60% 타지 40% 정도입니다. 다른 곳에서 오는 학생들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을 모두 기숙사에 수용해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사실 대부분이 취업보다는 대학 진행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게임과는 곧장 취업이 가능하지만, 다른 2과는 대학 진학이 우선이에요. 취업의 경우 학생들이 회사에 가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취업과 대학진학의 밸런스를 점점 맞춰나갈 겁니다."

Q. 스마틴 앱 챌린지 2014에 참여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학생들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학생들에게 목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입상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개인 전공에 관련된 실력이 많이 늘어납니다. 울산에 갖혀있지 않고 서울 등 다른 대도시의 학생들과 경쟁함으로써 경쟁의식을 불태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취업, 대학 진학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울산애니원고에 자녀를 보낸 학부모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일단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이 학부모님들에게 인식이 좋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녀가 좋아해서 이 과를 선택한 것 아닌가요. 자녀를 따스하게 지켜봐 주십시오. 적어도 30대는 돼야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후회없이 인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급한 마음가짐 대신 천천히 기다려 주세요."

"길이란 것은 어떤 것을 보고 노력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고등학교때 배운 것을 기본으로 노력하면 성공이 뒤따라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울산애니원고
울산애니원고

  • 기사 연재 목록
    1. 스마틴 앱 챌린지 2014 참가 접수 개시!
    2. 스마틴 앱 챌린지는 어떤 행사?
    3. 한국게임과학고
    4. 인평자동차정보고
    5. 울산애니원고
    6. 선린인터넷고
    7. 한국디지털미디어고
    8. 한국애니메이션고
    9. 미림여자정보과학고
    10. 한세사이버보안고
    11. 상일미디어고
    12. 안양외고
    13. 양영디지털고
    14. 디지텍고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