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파일 제거로 용량을 확보하자!

이상우 lswoo@itdonga.com

과거와 비교하면 저장장치 용량이 커져서 사진, 동영상, 음악, 문서 등 보관할 수 있는 파일 수도 늘어났다. 평소 날짜, 파일 종류, 용도 등을 확실하게 분류해 폴더별로 분류하는 사람이라면, 수많은 파일 중에서 원하는 파일의 위치를 쉽게 찾고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파일을 이런 식으로 관리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문서 작성을 많이 하는 사람, 웹 서핑을 통해 필요한 문서나 자료사진을 구하는 사람, 사진 촬영 및 편집작업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파일을 관리하더라도 중복 파일이나 비슷한 파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요즘은 TB급 대용량 저장장치도 적당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용량에 관한 걱정이 과거보다 줄었다. 하지만 RAW 포맷 사진, 무손실 음원, 고해상도 동영상 등 파일 크기도 덩달아 커져, 중복파일 등을 관리하지 않으면 TB급 저장장치도 시나브로 가득 찬다.

'Fast Duplicate File Finder'는 이런 사람을 위한 소프트웨어다. 이름 그대로 중복파일을 찾아 보여주며, 사용자는 이 중 필요 없는 파일을 빠르게 선택해 삭제하고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윈도7, 윈도8 등의 운영체제(32비트, 64비트 모두)와 호환되는 것은 물론, 윈도 서버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중복 파일을 찾아주는 Fast Duplicate File
Finder
중복 파일을 찾아주는 Fast Duplicate File Finder

단순히 파일 크기나 이름으로 중복 파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바이너리(2진수) 비교 알고리즘을 통해 비슷하거나 완전히 같은 파일을 찾아낸다. 파일을 찾은 후에는 중복 파일을 삭제하거나 다른 폴더로 옮길 수 있으며, 특히 자동 체크 기능을 통해 둘 중 어떤 파일을 남겨놓을지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미리 보기 기능을 지원해(일부 문서 포맷은 미리 보기 미지원) 어떤 파일을 지워야 할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USB나 ODD 등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모든 저장장치 역시 지원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우측에 있는 Folders 창에 중복 파일 검사를 위한 폴더를 마우스로 끌어다 놓고, 아래 있는 Start Scan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검사할 폴더를 추가하고 검사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검사할 폴더를 추가하고 검사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참고로 기본설정 시 시스템 파일 및 폴더는 검사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는 경로가 관리자(Administrator) 폴더에 귀속되기 때문에 이를 검사할 수 없다.

Fast Duplicate File
Finder
Fast Duplicate File Finder

만약 이를 원한다면 상단 메뉴 중 Options에서 Protect system files and folders를 해제하면 된다. 물론 PC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겐 이를 권장하지는 않는다. 실수로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파일을 지워버린다면 PC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설정 시 중요 폴더는 검사하지 않는다
기본설정 시 중요 폴더는 검사하지 않는다

특정 폴더가 아닌, 디스크 드라이브 전체를 검사할 수도 있다. 상단에 있는 Add Folder를 선택하면 현재 PC에 있는 모든 파일 경로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검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이후 오른쪽에 있는 Start Scan 버튼을 누르면 검사가 시작된다. 또한, '내 컴퓨터'를 열어서 앞서 말한 Folders 창에 검사하고 싶은 디스크 드라이브를 집어넣는 방법으로도 검사할 장치를 지정할 수 있다.

원하는 드라이브 전체를 검사할 수도 있다
원하는 드라이브 전체를 검사할 수도 있다

검사 방식은 크게 3가지다. 100% 일치하는 파일 찾기(100% Equal Files)는 가장 속도가 빠른 검사방법이다. 내용이 완벽하게 일치하는 파일만 찾아주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고 안전하다. 다만 변형된 파일은 놓치는 경우도 있다.

변형된 파일까지 모두 찾고 싶으면 Similar Files를 선택하면 된다. 이 기능은 기준이 되는 파일과 유사한 파일까지 찾아주기 때문에 캡션 및 워터마크를 삽입한 사진, 해상도를 바꾼 사진, 화질이 낮은 동영상, RAW 파일과 JPEG 파일 등 비슷한 파일까지 모두 검사할 수 있다. 다만 속도는 그만큼 느려진다. 얼마나 비슷한 파일까지 검사할지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정밀하게 검사하고 싶다면 비율을 높이고, 아니라면 낮추면 된다.

필요에 따라 원하는 검사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원하는 검사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무료 버전에서 Similar Files 기능을 사용하면 10개의 중복 파일 그룹까지만 경로 및 파일명이 나타난다. 따라서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한다(물론 일반 사용자는 100% 일치 기능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파일 이름만을 기준으로 유사한 파일을 찾는 기능(Similar File Names)도 있다. 이 기능 역시 얼마나 비슷한 파일 이름을 찾을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다만 파일명만을 기준으로 찾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진다(물론 속도는 가장 빠르다).

파일 유사도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
파일 유사도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

파일 검사과정이 끝났다면 이제 중복 파일을 제거할 차례다. Fast Duplicate File Finder는 자동 선택(Auto Check)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중복파일 중 어떤 것을 지울지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자동 선택 기능을 활성화한 모습
자동 선택 기능을 활성화한 모습

자동선택의 기준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 중복 파일 중 날짜를 기준으로 선택할지(older dates/Newer dates), 파일 크기를 기준으로 선택할지(smaller sizes/bigger sizes)를 기본 선택할 수 있으며, 고급(Advanced) 버튼을 눌러 파일 확장자, 생성 날짜, 파일 크기 등을 직접 지정해 선택할 수도 있다. 참고로 검사 방식을 100% 일치하는 파일로 설정했을 경우 파일 크기에 따른 방식은 사용할 수 없다(완전히 동일한 파일이기 때문).

자동 선택 기준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자동 선택 기준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유료 버전에서는 Quick Check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폴더에 있는 파일을 우선 선택하거나 앞서 말한 고급 기능 등을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파일을 선택한 이후에 할 수 있는 작업은 2가지다. 해당 파일을 백업하고 싶으면 특정 폴더로 옮기는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파일을 옮길 폴더를 선택한 뒤 이동 버튼(Move Checked Files)을 누르면 선택 파일이 해당 폴더로 옮겨진다. 반대로 파일을 삭제하고 싶다면 파일 삭제(Delete Checked Files) 버튼을 눌러 해당 파일을 지울 수 있다. 만약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고 싶다면 Delete files to Recycle Bin 항목을 체크하면 된다(휴지통에 있는 파일은 나중에 복원할 수 있다). 이 밖에 파일을 정리한 후 남아있는 빈 폴더까지 지우고 삭제하고 싶다면 Delete empty folders 항목을 체크하면 된다.

특정 폴더로 파일을 옮기는 방법
특정 폴더로 파일을 옮기는 방법

미리 보기 기능은 중복파일 중 어떤 파일을 선택해야 할지 애매할 때 도움을 준다. 사진이나 문서 등의 파일 내용을 미리 보기 창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음악, 동영상 등도 여기서 바로 재생할 수 있다.

사진, 문서,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미리 보기 형식을
지원한다
사진, 문서,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미리 보기 형식을 지원한다

Fast Duplicate File Finder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이 전에 소개한 폴더 사이즈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폴더 사이즈는 각 폴더의 크기를 표시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이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큰 폴더를 찾은 뒤 Fast Duplicate File Finder를 적용하면 파일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두 소프트웨어 모두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서버 관리자, 사진 및 동영상 관련 종사자 등 전문가에게 필요한 고급 기능을 다수 갖췄기 때문에, 이런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눈여겨볼 만하다.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