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TV, 6월부터 UHD 시범방송 실시

이문규 munch@itdonga.com

KT(회장 황창규, www.kt.com)의 IPTV 서비스 올레tv가 UHD(Ultra High Definition, 초고화질) 영상 시청이 가능한 차세대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UHD 실시간 방송 및 VOD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전용 셋톱박스 개발은 IPTV, 케이블을 포함한 유료방송서비스 업계에서 가장 앞선 것이다.

올레TV UHD 셋탑박스 출시
올레TV UHD 셋탑박스 출시

올레tv는 이에 따라 UHD 상용 셋톱박스 개발을 완료하고, 6월 초 시범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더불어 새롭게 개발한 UHD 셋톱박스를 선보이고, UHD 시범 방송 및 상용화 계획을 밝혔다.

올레tv에 따르면 UHD TV를 보유하고 있으면 UHD 셋톱박스를 통해 기존 HD 화질 대비 4배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최신 CPU가 탑재돼 영상처리 속도가 빠르고 서비스 구동 시간 및 리모컨 반응 시간이 대폭 줄어 들었다.

여기에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돼 평소 사용하던 무선 헤드폰으로도 고품질 오디오 감상이 가능하게 됐다. 수험생이 있는 집이나, 밤늦게 조용히 TV를 시청해야 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블루투스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해 영화 및 미드(미국드라마)를 감상 시 TV로는 우리말 음성으로, 블루투스 헤드폰으로는 영어 등 다른 나라 언어를 골라 동시 시청할 수 있다.

셋톱박스형 UHD 서비스는 앱(애플리케이션)형 UHD 서비스(셋톱프리)와 달리, TV 제조사나 모델, 기종에 관계없이 모든 UHD TV에서 초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그리고 실시간 채널 및 VOD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는 앱 방식과 비교했을 때 여러 면에서 성능과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셋톱박스형 UHD는 음성 검색을 비롯해 스마트 야구/농구 중계, 4채널 서비스, 개인 방송, 클라우드 게임 등 스마트 서비스가 모두 지원된다. 또한, 기존 HDTV 이용자도 이 셋톱박스를 이용할 경우 한층 개선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KT 인터넷&미디어 담당 이성환 상무는 "셋톱박스형 UHD 시범 서비스를 통해 품질 검증기간을 거친 뒤 연내 상용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6월 초 소규모로 1차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오는 8월에 2차 시범 규모를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본격적인 상용화는 올 하반기가 목표다.

올레tv는 UHD 방송 서비스 확산의 큰 걸림돌로 꼽히는 콘텐츠 수급 문제 해결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성환 상무는 "영화와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다수 확보했고, 여러 CP사와 추가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