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배열을 마음대로, KeyTweak

안수영 syahn@itdonga.com

외산 노트북이나 키보드를 사용할 경우 한국 제품과 키 배열이 달라 오타가 날 때가 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주 쓰는 단축키에 맞춰 키 배열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다. 키보드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아 불편한 키를 비활성화하거나, 다른 기능을 넣고 싶어하는 사용자도 있다.

이렇게 키보드의 키 배열을 마음대로 바꾸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KeyTweak(키트윅)'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수 있겠다. KeyTweak은 사용자가 키보드 배열이나 기능을 임의로 바꿔서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설치하기

프로그램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KeyTweak을 검색하고 파일을 내려받으면 된다. 'I Agree' 버튼과 'Install' 버튼만 누르면 설치가 끝난다.

KeyTweak
KeyTweak

시작 메뉴에서 KeyTweak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eyTweak을 실행하면 키보드가 나타나는데, 진한 회색 부분은 키보드의 배열과 같다.

KeyTweak
KeyTweak

키보드 기능 바꾸기

이제 본격적으로 키보드 기능을 바꿔볼 차례다. KeyTweak 화면에서 기능을 바꾸고 싶은 키를 마우스로 선택해 보자. 키보드에 웬 숫자들이 적혀 있어 헷갈릴 수도 있겠지만, 키를 선택하면 화면 아래쪽에 어떤 키를 선택했는지 나타난다. 예를 들어, 위 화면에서 Tab의 위치는 16번이다. 화면에서 16번 키를 클릭하면 아래쪽에서 Tab을 선택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eyTweak
KeyTweak

다음으로 해당 키에 새롭게 넣고 싶은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키보드에 넣을 수 있는 기능은 알파벳과 숫자뿐만 아니라 음악 재생 기능, 탐색기 실행, 이메일 실행, 검색, 계산기, 새로고침, 전원 종료 등으로 다양하다. 원하는 기능을 선택했다면 'Remap Key' 버튼을 누르자.

KeyTweak
KeyTweak

화면 하단에서 'Apply'를 선택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Apply 버튼을 누르면 '이 기능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부팅해야 합니다. 지금 부팅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창이 나타난다. '예'를 누르면 컴퓨터가 부팅될 것이다. 컴퓨터를 껐다 켜면 키보드를 재배열한 것이 적용된다.

KeyTweak
KeyTweak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쪽에 있는 숫자 키, 오른쪽에 배치된 Shift, Ctrl, Alt 버튼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이런 키들을 음악 재생이나 화면 캡처 등의 단축키로 바꾸면 편리하다.

Full Teach Mode

KeyTweak에서 'Full Teach Mode'와 'Half Teach Mode'를 이용해도 키를 변경할 수 있다.

Full Teach Mode는 사용자가 누르는 키를 다른 키처럼 바꾸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Key#1에 숫자 4를 입력하고 Key#2에 숫자 5를 입력했다면, 컴퓨터를 부팅한 다음부터는 숫자 4를 눌러도 5라고 나온다. Key#1이 Key#2처럼 변경되는 것이다.

먼저 KeyTweak 실행 화면 하단에서 'Full Teach Mode'를 선택한다. 팝업창에서 Begin Teach Mode를 선택하고 키 2개를 누르면 된다. Key#1에는 기능을 바꾸고 싶은 키를, Key#2에는 Key#1에 적용하고 싶은 키를 선택하면 된다.

KeyTweak
KeyTweak

다음으로 'Remap Key#1 to Key#2'를 누른다.

KeyTweak
KeyTweak

'Apply' 버튼을 선택하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된다.

KeyTweak
KeyTweak

Half Teach Mode

Half Teach mode는 키 변경 단계를 간편하게 축소한 것이다. KeyTweak 화면 하단에서 'Half Teach Mode'를 선택하면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Scan a Single Key'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기능을 바꾸고 싶은 키를 누르면 된다.

KeyTweak
KeyTweak

다음으로 'Destination Key' 목록에서 새롭게 넣고 싶은 기능을 선택하고, 'Remap' 버튼을 누르자. 앞서 설명했듯이, 팝업창이 꺼지면 Apply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된다.

KeyTweak
KeyTweak

키 비활성화하기

자주 쓰지 않지만 손에 닿아 거치적거리는 키가 있다면 아무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다. KeyTweak 실행 화면에서 비활성화하고자 하는 키를 선택한 뒤, 'Disable Key'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마찬가지로 Apply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KeyTweak
KeyTweak

원상복귀하기

만약 키보드 변경사항을 모두 되돌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화면에서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된다.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면 변경사항이 모두 지워진다. 따라서 지금 컴퓨터를 부팅하지 않더라도 다음 번에 컴퓨터를 다시 켤 때는 변경사항이 사라진다.

KeyTweak
KeyTweak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