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음원 변환, 스위치 사운드파일 컨버터

이상우 lswoo@itdonga.com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동영상, 사진, 음악 등을 모두 감상할 수 있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PMP,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등의 휴대용 콘텐츠 재생기가 필요했다. 그리고 이런 기기에서 콘텐츠를 재생하려면, 기기에서 재생할 수 있는 형식으로 파일을 변환하기도 했다.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반)은 앱 장터에서 코덱을 포함한 미디어 재생 앱만 설치하면 변환 과정 없이도 바로 재생할 수 있지만, 과거 휴대용 기기는 이것이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휴대용 재생기는 드물어졌지만, 포맷 변환 소프트웨어는 여전히 필요하다. 이런 소프트웨어로 동영상이나 음원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음성 편집용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포맷도 여전히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간단한 사용법이 특징인 음원 변환용 소프트웨어 'Switch Sound File Converter(이하 Switch)'를 소개하려 한다.

스위치 사운드파일 컨버터
스위치 사운드파일 컨버터

참고로 설치 시 음악 편집, 녹음/믹싱, 동영상 포맷 변환, CD추출 등 소프트웨어 동반 설치를 묻는데, 사용자가 필요하다면 추가로 선택해 설치하면 된다.

동반 설치 SW는 강제가 아니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동반 설치 SW는 강제가 아니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Switch는 사용법이 아주 간단하다. 변환할 파일을 불러와 'Convert' 버튼 하나만 누르면 포맷이 바뀐다. 변환할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많지만, 파일을 끌어다 놓는 방법이 가장 쉽다. 파일뿐만 아니라 폴더 단위로도 끌어다 집어넣을 수 있다. 이후 출력물을 저장할 위치와 포맷 그리고 인코딩 옵션 등을 선택한 후 변환 버튼만 누르면 된다. 여러 파일 동시에 변환하는 기능도 지원하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한 번에 5개까지만 변환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사용법이 간단하지만, 기능이나 성능이 부족하지는 않다. 우선 지원하는 포맷이 아주 다양하다. MP3는 물론, AAC, FLAC, WAV, OGG 등 26종의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다양한 음원 포맷들
다양한 음원 포맷들

'Encoder Options'를 누르면 각 파일 형식별로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P3로 변환할 때는 CBR(고정 비트 전송 방식, 용량이 크나 음질이 좋음), VBR(가변 비트 전송 방식, 용량대비 음질이 좋음) 등의 비트 전송 방식, 비트 전송률(Bitrate), 출력파일의 채널(모노, 스테레오 등)을 설정할 수 있다. FLAC으로 변환할 때도 샘플링 비율(Sample Rate)와 압축률 등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MP3 인코딩 방식을 설정하는 모습
MP3 인코딩 방식을 설정하는 모습

이를 통해 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WAV 포맷(무손실 무압축 음원)은 음질은 좋지만, 용량이 아주 큰 경우가 많은데, 이를 FACL(무손실 압축 음원)으로 변환하면 음질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저장한 각종 애플리케이션, 동영상 때문에 용량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음원 파일의 크기를 줄여 저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변환 전(좌)과 변환 후(우)
변환 전(좌)과 변환 후(우)

MOV, MP4, AVI, MPG, WMV 등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에서 소리만 파일로 추출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다만, 동영상 포맷이 같더라도 인코딩 방식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필요하다면 동반 설치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Prism Video File Converter'를 이용해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면 된다.

동영상 인코딩 방식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동영상 인코딩 방식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학생 중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강의 내용을 녹음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녹음한 파일은 보통 일반적인 음원 포맷을 사용하지 않는다(주로 M4A, AMR 등). 때문에 이를 재생하려면 'AMR플레이어'같은 PC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파일을 옮기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바로 재생한다. Switch는 이런 유형의 파일도 모두 지원한다. 필요하다면 녹음 파일을 MP3나 WAV 등으로 변환해 사용하면 된다.

기본적인 CD/DVD 추출 기능도 내장했다. Add File(s) 옆에 있는 세모 버튼을 눌러, Add CD나 Add DVD를 선택하면 ODD에 삽입한 음원 파일을 불러온다. 이후 음원 포맷을 변환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음원 파일이 추출된다. 다만, 일부 음반의 경우 태그 정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음원 DB 서버에서 태그 정보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때 전혀 다른 음반의 정보를 가져온다.

CD를 읽어오는 모습
CD를 읽어오는 모습

이때는 상단 메뉴 중 'Options'를 선택해 'CD Tracks' 탭에서 'Access Internet database to retrieve CD Album Details'를 선택 해제하면 태그 정보 없이 파일만 추출할 수 있다.

태그 정보 없이 파일만 불러올 수 있다
태그 정보 없이 파일만 불러올 수 있다

변환할 파일이 많지 않다면, Switch를 실행해 파일을 불러오지 않아도 바로 포맷을 변환할 수도 있다. Options의 'Right- Click'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기능을 활성화하면, 변환할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미리 지정한 형식으로 바로 변경할 수 있다.

오른쪽 버튼 기능을 활성화한 모습
오른쪽 버튼 기능을 활성화한 모습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