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고속 GPU 접속용 'NVLink' 발표

김영우 pengo@itdonga.com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황)가 미국 산호세에서 열리고 있는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14' 에서 GPU와 CPU가 5배에서 최고 12배까지 빠르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고속 인터커넥트(접속방식)인 'NVIDIA NVLink' 출시 계획을 밝혔다. 엔비디아에서 향후 출시할 GPU에 통합될 NVLink는 데이터 병목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엔비디아 NVLink
엔비디아 NVLink

엔비디아는 올해 새로 공개된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에 이어 2016년 발표 예정인 파스칼(Pascal) GPU 아키텍처에서 NVLink를 구현할 계획이다. IBM과 공동 개발한 NVLink는 IBM POWER CPU의 차기 버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의 GPU가 이용하는 PCI Express(PCIe) 인터페이스와 달리 일반적인 CPU 메모리 시스템의 대역폭에 부합하는 속도를 낼 수 있어 GPU가 최대한의 대역폭으로 CPU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덕분에 CPU와 GPU 메모리간에 더욱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어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향후 GPU 가속 프로그래밍은 빨라진 데이터 이동속도와 통합 메모리(Unified Memory) 기능으로 인해 더욱 간단해질 전망이다. 통합 메모리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머는 CPU와 GPU 메모리를 단일 메모리 블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는 데이터가 CPU나 GPU의 메모리 중 어디에 있든지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엔비디아에서 선보일 GPU는 PCIe를 계속 지원할 예정이지만, NVLink가 지원되는 CPU와 GPU를 연결하거나 여러개의 GPU사이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고대역폭 연결에 NVLink가 사용될 전망이다. NVLink는 매우 넓은 대역폭을 갖고 있으면서도, 전송 비트당 전력 효율성이 PCIe보다 훨씬 뛰어난 장점이 있다고 엔비디아는 강조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