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뱃으로 창의적인 이력서 만들기

이상우 lswoo@itdonga.com

상반기 취업 시즌이 다가왔다. 취업 준비생은 치열한 구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구직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한 가지는 '이력서'라 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이력서로 작성해 수많은 경쟁자 가운데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모든 구직자의 도전과제다.

국제표준(ISO) 문서 형식으로 인정받는 PDF는 많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자문서 형식이다. 특정 서체 파일이 없어도 글씨체가 깨지지 않아 자신만의 창의적 이력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어도비 아크로뱃(Adobe Acrobat)은 PDF파일 작성, 읽기, 관리, 인쇄 등을 모두 갖춘 소프트웨어로, 눈에 띄는 이력서 작성을 도와줄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국 어도비시스템즈(이하 어도비)가 그 중 몇 가지 팁을 소개했다.

아크로뱃
아크로뱃

1. 다양한 멀티미디어 삽입
사용자는 아크로뱃을 통해 PDF파일에 동영상, 음성, 버튼, 플래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손쉽고 빠르게 삽입할 수 있다. 작성하려는 파일을 열어 '도구창'을 선택한다. 이후 '대화형 개체 탭'에서 삽입하려는 미디어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할 영역을 선택하고 미디어를 넣는다. 동영상 첨부 시에는 대표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클릭할 수 있는 축소판 미리 보기로 PDF에 삽입할 수 있다. 다양한 시청각 미디어로 압축된 이력서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이력서에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더한다. 이를 통해 이력서를 더 유기적으로 만들 수 있다.

2. 여러 파일을 하나의 'PDF 포트폴리오'로 결합
아크로뱃의 'PDF 포트폴리오' 기능을 사용하면 이력서에 들어갈 여러 형식의 자료를 간편하게 취합할 수 있다. '만들기' 버튼을 선택해 'PDF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클릭하면 여러 종류의 테마, 화면 설정, 색상 등의 화면 구성이 나타난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첨부할 파일을 넣으면 여러 파일이 하나의 포트폴리오가 된다. 내장된 레이아웃 외에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PDF 포트폴리오'로 작성한 이력서는 구성이 규칙적이라 가독성이 높다.

3. 파일 용량 축소 저장
다양한 미디어로 이루어진 문서는 용량이 커지기 마련이다. 이런 대용량 이력서를 인사담당자에게 발송하면 파일이 누락되거나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크로뱃으로 PDF 문서를 작성하면 원본 파일의 용량보다 훨씬 압축되기 때문에 이런 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파일 저장 시 '다른 형식으로 저장'을 선택 후, '크기가 축소된 PDF'로 저장하면 용량을 더욱 줄일 수 있다.

아크로맷은 이 밖에도 작성한 PDF파일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각 기업이 요구하는 형식으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 두 개 버전의 PDF파일 비교 기능을 이용하면 문서 간 서로 다른 내용을 추적해 이력서 업데이트 시 문서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어도비 지준영 대표는 "아크로뱃은 본인의 개성과 전문성을 최대한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적의 문서 작성 툴"이라며, "어느 분야에서든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취업 준비생들은 아크로뱃과 같은 툴로 자신의 이력서를 평범에서 비범의 수준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크로뱃 11 한달 시험판은 한국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더 자세한 정보는 아크로뱃 트위터(@Acrobat), 페이스북(facebook.com/adobeacrobat), 어도비 블로그(blogs.adobe.com/acrobat)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