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활용 사전 - 링크

안수영 syahn@itdonga.com

에버노트(Evernote)는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에버노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에버노트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에버노트
에버노트

에버노트 링크란?

에버노트에는 링크가 2가지 있다. 하나는 에버노트에 저장된 노트들을 다른 노트에 링크로 연결하는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이다. 다른 하나는 노트 URL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웹페이지나 이메일, SNS 등으로 공유하는 '노트 URL 복사' 기능이다.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은 노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유용하다. 에버노트를 쓰다 보면 어느 순간 너무 많은 노트가 쌓여 관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온다. 이 때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을 이용하면 에버노트에 저장된 노트들을 다른 노트에 링크로 붙일 수 있으니, 하나의 노트 안에 여러 노트들을 목록으로 정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은 새 노트를 작성할 때도 유용하다. 새 노트를 작성하며 다른 노트를 참조하고 싶을 경우, 참조하고자 하는 노트를 노트 링크로 넣으면 도움이 된다.

한편 '노트 URL 복사' 기능은 공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좋은 내용을 보면 해당 페이지의 URL을 복사해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으로 친구에게 보여주는 것과 유사하다. 에버노트에서 노트 URL 복사를 하면 노트 URL이 클립보드에 저장되는데, 이를 웹페이지나 이메일, SNS, 클라우드 앱 등에 붙여 넣으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노트 목록을 정리하는 '노트 링크 복사'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은 PC용 에버노트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에버노트 웹페이지, 스마트폰, 태블릿PC 앱은 지원되지 않는다.

'노트 링크 복사'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노트 목록에서 링크로 만들고 싶은 노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노트 링크 복사'를 선택하면 된다.

에버노트 노트 링크 복사
에버노트 노트 링크 복사

이제 다른 노트에 링크를 붙여 넣으면 링크로 복사한 노트가 목차처럼 삽입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하나의 노트에 여러 노트들을 넣고 책갈피처럼 정리할 수 있다.

에버노트 노트 링크 복사
에버노트 노트 링크 복사

노트 내용을 공유하는 '노트 URL 복사'

노트 URL 복사 기능은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 다양한 단말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본 강의는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 태블릿PC(iOS), PC(윈도)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안드로이드폰

원하는 노트를 선택하고 화면 하단에 있는 공유 버튼(분자가 결합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해당 노트를 공유할 수 있는 앱들이 나타날 것이다. 그 중에서 'URL 복사'를 누르면 해당 노트의 URL이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안드로이드
에버노트 URL 복사 - 안드로이드

복사한 URL은 웹페이지, SNS, 이메일, 문자메시지, 클라우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붙여 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버노트에 스터디 계획표를 짜 두고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 보낸다면 친구들과 스터디 일정을 공유할 수 있다. URL을 알고 있다면 에버노트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구든지 해당 노트를 볼 수 있다.

만약 공유를 중지하고 싶다면, 다시 공유 메뉴로 진입한 뒤 'URL 사용 안 함'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안드로이드
에버노트 URL 복사 -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원하는 노트를 선택하고 화면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네모 상자에 화살표가 있는 아이콘)을 누르자. 다음으로 '링크 복사'를 선택하면 해당 노트의 URL이 클립보드에 복사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iOS
에버노트 URL 복사 - iOS

마찬가지로 웹페이지, SNS, 이메일, 문자메시지, 클라우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URL을 붙여 넣으면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공유를 멈추고 싶다면 노트에서 공유 버튼을 누른 뒤 '공유 중지'를 선택하면 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iOS
에버노트 URL 복사 - iOS

윈도PC

원하는 노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공유 – 노트 URL을 클립보드에 복사'를 선택하면 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윈도
에버노트 URL 복사 - 윈도

공유를 멈추고 싶다면 노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공유 – 공유 정지'를 선택하면 된다.

에버노트 URL 복사 - 윈도
에버노트 URL 복사 - 윈도

한편, 에버노트 공유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에버노트 활용 사전 – 공유 기능(http://it.donga.com/16437)'을 참조하면 된다.

  • 앞으로 '에버노트 활용 사전' 강의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1부 - 설치 및 가입하기 (http://it.donga.com/14815)
2부 - 노트 만들기 (http://it.donga.com/14970)
3부 - 첨부파일 넣기 (http://it.donga.com/15156)
4부 - 노트북 만들기 (http://it.donga.com/15253)
5부 - 노트북 스택 (http://it.donga.com/15334)
6부 - 태그 기능 (http://it.donga.com/15445)
7부 - 검색 기능 (http://it.donga.com/15631)
8부 - 오디오 녹음 (http://it.donga.com/15727)
9부 - 페이지 카메라 (http://it.donga.com/15986)
10부 - 공유 기능 (http://it.donga.com/16437)
11부 - 웹 클리퍼 (http://it.donga.com/16627)
12부 - 위젯 (http://it.donga.com/16826)
13부 - 이메일 (http://it.donga.com/17078)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