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활용 사전 - 이메일

안수영 syahn@itdonga.com

에버노트(Evernote)는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에버노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에버노트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에버노트 이메일이란?

에버노트
에버노트

우리가 업무를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이메일이다. 에버노트를 자주 쓰는 사용자라면 에버노트에서 이메일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보낸 이메일 내용을 에버노트에서 확인할 수는 없을까? 또는 에버노트에 기록한 내용을 이메일로 즉시 보내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가능하다. 에버노트는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에버노트에 이메일 내용을 저장하거나, 에버노트에서 메모한 내용을 이메일로 전송하는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본 강의는 에버노트에서 이메일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패드(iOS), 윈도PC 버전도 함께 다룬다.

에버노트에 이메일 내용 저장하기

먼저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에 대해 알아보자. 에버노트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각각 이메일 주소를 부여한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는 기존 이메일 주소와 동일한 기능을 하며, 에버노트에서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이메일을 쓸 때 받는 사람/참조/숨은 참조 등에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해당 메일 내용이 에버노트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별도로 이메일 내용을 복사해 에버노트에 붙여넣을 필요가 없다.

이메일 주소 확인

에버노트로 이메일을 받으려면 자신의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형태는 아이디.숫자@m.evernote.com다. 각 단말기에서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에버노트 이메일 계정을 터치하고 '계정 정보' 메뉴로 진입하면 Evernote 이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아이패드: 에버노트 아이디를 터치하고 '일반 설정' 메뉴에서 'Evernote 이메일 주소'를 선택하면 된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윈도PC: 에버노트 화면 상단 메뉴 중 '도구'를 선택하고 '계정 정보'를 누르면 된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전송하기

이제 에버노트로 이메일을 보낼 차례다. 방법은 간단하다. 받는 사람/참조/숨은 참조 등에 자신의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적기만 하면 된다.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은 스마트폰, 아이패드, 윈도PC 모두 동일하니 별도로 설명하지 않는다)

에버노트 이메일 작성
에버노트 이메일 작성

메일 제목 뒷부분에 @노트북 이름을 적으면 해당 노트북에 이메일 내용이 저장된다. 노트북을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노트북에 저장된다. 또한

태그를 적으면 태그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이메일 제목을 '1월 셋째 주 토론 @참고자료 #스터디'라고 적었다고 가정하자. 해당 이메일은

에버노트에 '1월 셋째 주 토론'이라는 제목으로 '참고자료' 노트북에 저장되며 '스터디'라는 태그를 포함한다. 이메일을 전송하면 에버노트에서 해당 이메일 내용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노트에서 이메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노트에서 이메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주소록에 추가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업무 시 이메일을 전송할 경우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숨은 참조로 하는 것이 좋다.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한편,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즉시 전송할 수도 있다. 각 단말기에서 에버노트를 이메일로 보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먼저 원하는 노트를 선택한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른 뒤 '복사본을 이메일로 전송'을 선택한다. 받는 사람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아이패드: 노트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 3번째에 위치한 전송 모양 버튼을 누르고 '메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이메일을 작성하면 된다.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윈도PC: 원하는 노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공유' – '이메일로 보내기'를 선택한다. 받는 사람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완료된다.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에버노트 메모를 이메일로 보내기

  • 앞으로 '에버노트 활용 사전' 강의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1부 - 설치 및 가입하기 (http://it.donga.com/14815/)
2부 - 노트 만들기 (http://it.donga.com/14970/)
3부 - 첨부파일 넣기 (http://it.donga.com/15156/)
4부 - 노트북 만들기 (http://it.donga.com/15253/)
5부 - 노트북 스택 (http://it.donga.com/15334/)
6부 - 태그 기능 (http://it.donga.com/15445/)
7부 - 검색 기능 (http://it.donga.com/15631/)
8부 - 오디오 녹음 (http://it.donga.com/15727/)
9부 - 페이지 카메라 (http://it.donga.com/15986/)
10부 - 공유 기능 (http://it.donga.com/16437/)
11부 - 웹 클리퍼 (http://it.donga.com/16627/)
12부 - 위젯 (http://it.donga.com/16826/)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