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8 시작버튼 만들기, 클래식 쉘

안수영 syahn@itdonga.com

많은 윈도8 운영체제 사용자들이 시작 버튼이 사라진 것에 불편을 겪는다. 물론 윈도 8.1로 업데이트되며 시작 버튼이 생겨났지만, 이는 윈도XP나 윈도7에서 이용하던 시작 버튼과는 다르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윈도8에 처음 도입된 윈도 스타일 UI(일명 메트로 UI)가 나타날 뿐, 기존 윈도의 시작 버튼처럼 가지런히 프로그램 및 기능이 정리된 목록이 나타나진 않는다. 그렇다면 윈도7에서 사용하던 것과 똑같은 시작 버튼을 만들 수는 없을까.

그래서 몇몇 개발자들은 윈도8, 윈도8.1 운영체제에서 시작 버튼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Start Menu 8', 'Classic Shell'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클래식 쉘(Classic Shell)은 프리웨어 프로그램이라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본 리뷰에서는 클래식 쉘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본 프로그램은 윈도8 / 8.1 모두 호환된다.

시작버튼이 없는 윈도8
시작버튼이 없는 윈도8

설치하기

먼저 윈도8 또는 윈도8.1을 탑재한 PC에서 클래식 쉘을 내려받자. 클래식 쉘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된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클래식 쉘 설치 마법사가 실행된다.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하자. 그러면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하단 체크박스에 V표 체크한 뒤 Next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음으로 설치 파일이 저장될 위치 등을 확인하고 Next 버튼을 누르면 마법사는 끝난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이제 본격적으로 클래식 쉘을 설치할 차례다.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클래식 쉘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누르면 된다.

시작 메뉴 설정하기

이제 바탕화면에서 시작 버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누르면 위던 윈도의 시작 버튼처럼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의 목록을 확인하거나 각종 제어 기능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클래식 쉘
클래식 쉘

만약 좀 더 색다르게 시작 메뉴를 꾸미고 싶다면 생성된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설정' 메뉴에 진입하면 시작 메뉴 스타일, 기본 설정, 스킨 등을 변경할 수 있다.

Start Menu Style은 시작 메뉴 스타일을 설정하는 것으로, 기본 스타일뿐만 아니라 윈도 XP, 윈도 비스타 및 7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Basic Setting에서는 윈도 단축키 및 윈도 키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화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Skin에서는 시작 메뉴를 다양한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된다.

클래식 쉘
클래식 쉘

만약 클래식 쉘을 화면에서 숨기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끝내기'를 누르면 된다. 클래식 쉘을 화면에 다시 보이고 싶다면, 윈도8 메트로 UI 화면에서 'Classic Start Menu Settings'를 누르면 된다. 윈도8 / 8.1에 추가된 메트로 UI는 태블릿PC와 같은 터치스크린 기반 기기에서는 편리하지만 일반적인 PC에서는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전통적인 윈도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클래식 쉘 같은 시작버튼 생성 프로그램에 주목해보자.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