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감상을 즐겁게, 알송

안수영 syahn@itdonga.com

'평소에는 신나는 노래를, 우울할 땐 슬픈 이별 노래를, 비가 올 땐 팝송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악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만큼 음악을 듣기 위해 오디오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오디오 플레이어란 온라인 음악을 스트리밍 재생하거나 다운로드하고, 음악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오디오 플레이어 중 대표적인 것이 이스트소프트의 '알송'이다. 알송은 음악 재생 및 다운로드 기능뿐만 아니라 실시간 차트 및 최신 앨범 정보, MP3 플레이어 전송, 다양한 음악 방송 청취, 실시간 가사 제공, 휴대폰 벨소리 제작, 녹음, 어학 파일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디오 플레이어다. 사용 방법도 간편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알송 설치 방법 및 알송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하도록 한다.

알송 설치하기

알송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포털사이트 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알송을 검색하면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는 알송을 검색한 뒤 '외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알툴즈 홈페이지가 열린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설치 가능하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홈페이지
네이버 소프트웨어 홈페이지

알송을 내려받을 때는 제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시작페이지를 줌(zum)으로 설정, 알툴바 추가 설치 등이 기본 설치로 체크되어 있다. 이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체크박스에서 V표를 해제하고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된다.

알송 설치 장면
알송 설치 장면

알송 화면 살펴보기

알송 화면은 크게 4가지(왼쪽, 가운데, 오른쪽, 아래)로 나눠볼 수 있다.

알송 화면
알송 화면

왼쪽 화면에서는 벅스 뮤직, 음악 방송국, MP3 플레이어, 사운드 효과 메뉴가 배치됐으며 해당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알송은 벅스 뮤직과 제휴해 실시간 차트 및 최신 앨범 정보, 뮤직비디오 등을 제공한다.

가운데 화면에서는 최신 앨범 및 실시간 차트 음악 등 음악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 차트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실시간 차트 음악은 '1분 미리 듣기'할 수 있으며, 벅스 뮤직에 로그인해 벅스 음악 듣기 상품을 구매하면 전곡을 들을 수 있다.

오른쪽 화면에서는 재생 음악 목록과 가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PC에 저장된 음악을 알송으로 재생하고 싶다면, 화면 상단에서 메뉴 – 파일 – 열기 – 폴더 및 파일 열기를 선택하면 된다.

알송 화면
알송 화면

알송 아래쪽에 배치된 회색 화면은 재생하는 음악 가사를 표시하며, 알송 폰꾸미기, 가사 수정, 음악 정지, 이전곡 등의 기능도 배치됐다. 해당 화면이 거슬린다면 X 버튼을 눌러 종료할 수 있다. 다시 표시하고 싶다면, 알송 오른쪽 화면에 있는 가사 재생 부분에서 '데스크탑 가사창 열기'를 누르면 된다.

알송 데스크탑 가사창
알송 데스크탑 가사창

알송 - MP3 플레이어 간 음악 전송

알송을 이용하면 알송에서 듣는 음악을 MP3 플레이어에 즉시 전송할 수 있다. 알송으로 음악을 전송할 수 있는 MP3 플레이어는 이동식 디스크 방식의 전송을 지원하는 기기다. MP3 플레이어를 컴퓨터 USB 단자에 연결하면 알송 MP3 플레이어 메뉴에 연결된 기기 목록이 나타난다. 다음으로 재생 목록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MP3 플레이어 전송하기'를 선택하거나, 재생 화면 하단에 있는 'MP3 플레이어 전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알송 MP3 플레이어 전송하기
알송 MP3 플레이어 전송하기

한편, 아이폰/아이팟터치에 저장된 음악을 알송으로 즉시 가져올 수도 있다. (단, iOS7로 업데이트한 경우 2013년 9월 현재 오류가 날 수도 있다) 먼저 PC에 아이튠즈 9.0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다음으로 알송 왼쪽 화면에 위치한 '아이폰 음악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고, PC에 저장하고 싶은 음악을 선택한 뒤 '저장'을 누르면 된다.

알송 아이폰 음악 가져오기
알송 아이폰 음악 가져오기

알송으로 휴대폰 벨소리 만들기

알송으로 휴대폰 벨소리 파일(mmf)도 만들 수 있다.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폰꾸미기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휴대폰 벨소리를 만드는 화면이 나타난다. 벨소리 길이를 정할 수 있으며, 회색 박스를 이동해 벨소리 구간을 선택할 수 있다. 벨소리 효과도 설정할 수 있다.

'벨소리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벨소리 파일이 저장되며 팝업창이 나타난다. 팝업창에서 '벨소리 옮기는 방법'이라는 글씨를 클릭하면 휴대폰에 벨소리를 넣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다.

알송으로 휴대폰 벨소리 만들기
알송으로 휴대폰 벨소리 만들기

알송으로 어학 기능/키 조절 이용하기

알송을 이용하면 음악 속도와 키를 조절할 수 있다. 먼저 원하는 음악을 재생하자. 알송 오른쪽 화면 상단에서 재생하는 음악을 볼 수 있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녹음/어학' 메뉴로 진입하자. 그러면 팝업창이 나타날 것이다. 팝업창 하단에 있는 속도 조절, 키 조절 기능을 이용하면 음악을 재미있게 바꿀 수 있다. 어학 관련 오디오 파일을 재생하면 원어민이 발음하는 속도와 목소리를 변경할 수 있다. 반복 듣기도 가능하다.

알송으로 어학 기능/키 조절 이용하기
알송으로 어학 기능/키 조절 이용하기

트위터에 노래 정보 공유하기

알송에서 지금 듣고 있는 노래 정보를 트위터로 공유할 수 있다. 알송 오른쪽 화면 상단에서 재생하는 음악을 볼 수 있는데, 노래 제목 아래에 있는 트위터 로고(t) 버튼을 누르자. 노래 정보를 공유하는 팝업창이 나타나고, 노래 정보가 자동으로 적힌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트위터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며, 로그인을 하면 트윗이 자동으로 작성된다.

트위터에 노래 정보 공유하기
트위터에 노래 정보 공유하기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