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진흥원, 파밍 악성코드 급증에 따라 이용자 주의보 발령

이상우 lswoo@itdonga.com

한국인터넷진흥원(http://www.kisa.kr, 이하 KISA)이 지난 주말부터 파밍을 일으키는 악성코드가 급증했다고 밝히며 이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파밍은 해커가 사용자 PC에 악성코드를 설치해 이용자가 정상 은행사이트를 입력해도 가짜 은행 사이트로 접속하게 만드는 사기 기법이다. 해커는 이를 통해 인터넷뱅킹 이체 자금을 탈취한다.

해킹을 시도하는 설정사진
해킹을 시도하는 설정사진

KISA는 국내 홈페이지를 통해 유포되는 악성코드를 조사한 결과, 지난 9일 이후 웹하드 서비스 등 이용자 접속이 많은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파밍 악성코드가 집중적으로 유포되고 있다고 밝혔다. 파밍 악성코드는 중국 국경절 기간 전후로 감소했다가, 지난 주말부터 다시 급증하며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KISA는 지난달 10일부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와 협력래 파밍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악성코드에 감염된 PC에서 파밍 사이트로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확인된 파밍 악성코드 감염 PC는 약 35만 대로, 총 100만 건의 파밍 사이트 접속 시도를 차단했다.

KISA 관계자는 "파일공유 사이트 등 인터넷 이용 시 악성코드 감염을 조심해야 한다"며, "정상적인 은행 사이트에서는 보안카드 전체 번호 등 과도한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지 않으니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