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암호를 까먹었어요.. 어쩌죠? ㅠㅠ"

나진희 najin@itdonga.com

암호 틀림
암호 틀림

항상 쓰던 것을 두고 새 암호를 만든 게 잘못일까? 아니면 어딘가에 적어뒀어야 하는데 누가 볼까 무서워 머리로만 외운 게 문제였을까. PC 안에 중요 문서, 사진, 웹 기록 등 모든 것이 담겨 있는데 윈도의 암호가 생각나지 않는 순간, 머릿속은 당혹감으로 새하얘진다.

이 순간, 사설업체 전문가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면 일반 사용자가 암호를 풀기란 쉽지 않다.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대부분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윈도 재설치'가 전부다. 평소 클라우드나 외장하드 등에 중요 파일을 백업해두었다면야 별문제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업무 등에 큰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소 잃기 '전'에 외양간 고치기

잠깐 단 2분만 투자해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들어 두자. 한번 만들어 두면 한 윈도에서 몇 번이고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다. 이번 강의는 윈도7을 기준으로 진행한다.

제어판 암호 재설정
제어판 암호 재설정

윈도 제어판을 실행해 '사용자 계정 – Windows 암호 변경'으로 들어간다. 왼쪽 목록에서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를 눌러 암호 기억 마법사를 실행한다.

usb메모리에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
usb메모리에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

암호 기억 마법사가 시작되면 USB 메모리를 PC 본체에 꽂는다.

암호 설정 마법사
암호 설정 마법사

USB 메모리가 꽂아진 적합한 경로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그 후 현재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한다. 그 후 조금만 기다리면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가 끝난다.

이제 이 USB를 안전한 곳에 보관해두었다가 혹시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사용하면 된다.

암호 재설정 해보기

윈도 시작 화면
윈도 시작 화면

제대로 암호 재설정 디스크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볼 시간이다. 윈도 암호 입력 시 일부러 틀린 암호를 입력해 보았다. 그러면 암호 입력 칸 아래에 '암호 다시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이를 누르면 암호 재설정 마법사가 시작된다. 이전에 만들어 둔 암호 재설정용 USB 메모리를 PC에 꽂고 알림창의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한다.

암호 재설정 완료
암호 재설정 완료

곧 새로운 암호를 설정하라는 단계에 도달한다. 새 암호를 두 번 입력한 후 새 암호 힌트를 적는다. 그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암호 재설정이 끝난다. 좀 전에 설정한 암호로 윈도 암호가 변경됐다.

한 PC에서 만든 암호 재설정 디스크는 다른 PC에서 쓸 수 없다. 윈도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친구의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빌린다 해도 이는 무용지물이다. 제작 과정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도움말 페이지(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7/create-a-password-reset- disk)에서 동영상으로 감상해보는 것도 좋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