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시장에 '큐레이션/섭스크립션' 등 잇따라 등장

윤리연 yoolii@itdonga.com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대중화를 기반으로 모바일쇼핑 시장이 커지고 있다. G마켓,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이 '대세'였다면, 지난 2009년 티몬,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과 같은 '소셜커머스'의 등장 이후 판도가 뒤바뀌었다. DMC 미디어의 '모바일쇼핑 이용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쇼핑 서비스로 소셜커머스(60.1%)가 꼽힐 정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뒤를 이어 새로운 전자상거래 형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를 두고 IT업계에선 '큐레이션커머스', '섭스크립션커머스', '비디오커머스' 등으로 각각 이름을 붙여 부른다.

붙이는 이름에 따라 전혀 다른 형태가 되고, 이에 해당하는 서비스의 개수도 여러 개다 보니 사용자들은 자연스레 헷갈릴 수 밖에 없다. 이에, 기자는 여러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개념을 각각 정리해 설명하려 한다.

소셜커머스 4개 업체 로고
소셜커머스 4개 업체 로고

우선, 소셜커머스의 개념을 간단하게 알아본다. 소셜커머스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반값', '할인쿠폰' 등 한 단어로 정의할 수도 있는 소셜커머스는 파격적인 가격과 한정된 수량 때문에 구매 경쟁이 뜨거운 것이 특징이다.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이 일정 수 모이지 않으면 거래가 성사되지 않는 점이 공동구매와 비슷하다. 티몬,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 등이 대표적인 소셜커머스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제품, 믿고 사자. '큐레이션커머스'

'큐레이션커머스'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고객 입장에서 제품을 선별해 추천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다. 소셜커머스가 주로 음식점이나 생필품 등을 공동구매 형태로 싸게 파는 게 목적이라면, 큐레이션커머스는 신뢰할 만한 전문가(큐레이터)가 추천한 독창적이고 뛰어난 제품을 공급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큐레이션커머스
큐레이션커머스

큐레이션커머스 업체는 특정 분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구매 패턴 등 자세한 사항을 남들보다 앞서 간파하고 미리 제품을 선택해 제공한다. 즉, 특정 대상과 분야에 맞춰 전문점 형태를 띠고 운영한다는 말. 현재 국내에선 '미스터쿤', '디블로(Dblow)' 등이 다양한 디자인 제품을, '퀸시(quincee)'가 유아용품을, '헤이브레드(Heybread)'가 빵을, '헬로네이처'가 고품질의 농수산물을 판매하면서 큐레이션커머스 시장을 이끌고 있다.

참고로 큐레이션커머스에 관한 정보를 자세하게 다룬 기사는 '쇼핑피로 0%에 도전, 큐레이션커머스가 떴다! - http://it.donga.com/14537/'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제품, 다달이 집에서 받아본다. '섭스크립션커머스'

'섭스크립션커머스'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고객 입장에서 제품을 선별해 추천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라는 점에서 앞에 소개한 큐레이션커머스와 비슷한 맥락이다. 다만, 섭스크립션커머스는 정기구독과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로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고 제품을 받아보는 서비스라는 점이 다르다. 게다가 큐레이션커머스 업체보다 특정 대상과 분야에 맞춰 전문점 형태를 띠고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섭스크립션커머스는 물건을 고르고 사는데 고민이 많은 소비자 혹은 '귀차니즘(귀찮은 일을 몹시 싫어하는 태도나 사고방식)'이 심한 소비자라면 좋아할만한 서비스다. 매달 새로 사야 하지만 막상 사러 가기 귀찮거나 시간이 없다면 특정 분야의 섭스크립션커머스를 찾아 구독해보자.

섭스크립션커머스
섭스크립션커머스

섭스크립션커머스는 박스(상자) 형태로 매달 같은 날 구성품을 달리해 집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라는 점이 눈에 띈다. 현재 국내에선 '에스티오(STO)'의 셔츠매거진과 '덤앤더머스'가 매달 남성 직장인을 위해 셔츠, 팬티, 양말 등을 정기적으로 배송한다. 화장품 사러 가기도 바쁜 직장인을 위해 한 달에 한 번 5~6가지의 화장품이 담긴 뷰티박스를 배달하는 '미미박스', '글로시박스', 'W박스' 등도 있다. 매달 유아용품을 보내는 '베베엔코 베베박스', 애완용품을 보내는 '펫츠비' 등도 새롭다.

섭스크립션커머스에 관한 정보를 자세하게 다룬 기사는 '쇼핑 귀차니즘, '섭스크립션커머스'로 날려보낸다 - http://it.donga.com/1466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 어떻게 믿어? 동영상보고 결정해봐. '비디오커머스'

'비디오커머스(Video Commerce)'는 기존에 사진과 텍스트(글자, 문서) 자료만으로는 업체 광고, 제품 소개를 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서 출발했다. 이런 한계를 깨닫고 여러 업체는 1분 내외로 촬영한 제품 소개 동영상으로 소비자에게 마치 직접 매장에 있는듯한 경험은 물론, 자세한 제품 정보까지 제공한다. 게다가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동영상에 제품 쇼핑몰 링크를 연결할 수도 있다. 동영상 시청 중에 클릭 한 번만으로도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시도를 비디오커머스 혹은 동영상마케팅이라고 부른다.

비디오커머스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큐레이션커머스, 섭스크립션커머스 등과 같이 자체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개념이 아니다. 쉽게 말해 비디오커머스는 인터넷상에서 전자 상거래를 도모하는 업체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비디오로 마케팅을 펼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이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사용자에게 동영상으로 제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한 신뢰를 심어준다. 그만큼 반품 비율도 대폭 낮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 시장 어디든지 비디오커머스의 개념을 도입해 소비자의 쇼핑 편의를 도울 수 있는 것.

비디오커머스
비디오커머스

현재 여러 업체는 비디오커머스의 일환으로 오픈마켓 11번가에 동영상아이템을, 제휴매체에 배너광고 혹은 파원비전 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알리고 있다.

비디오커머스에 관한 정보를 자세하게 다룬 기사는 '동영상으로 소비자 휘어잡기, '비디오커머스'가 대세 - http://it.donga.com/1457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전자상거래 형태, 기대해볼 만해

소셜커머스의 뒤를 이어 등장하는 위 같은 전자상거래. 이 서비스들은 정보 과잉 시대와 맞물려 있는 만큼 사용자들의 귀차니즘, 믿을 수 없는 정보 등을 해결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별한다. 앞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서비스로 기대해볼 만하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