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9) 인크레더블 노트

윤리연 yoolii@itdonga.com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1) 에버노트 -http://it.donga.com/14373/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2) 캐치 -http://it.donga.com/14384/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3) 네이버 메모 -http://it.donga.com/14473/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4) 솜노트 -http://it.donga.com/14489/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5) 구글 킵 -http://it.donga.com/14514/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6) 어썸노트 -http://it.donga.com/14599/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7) 플라바노트 -http://it.donga.com/14625/
'아저씨는 수첩, 오빠는 메모 앱' (8) 엠칼 -http://it.donga.com/14720/

앞에 소개한 여러 메모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만능은 아니다. 각각 조금의 단점은 있기 마련. '플라바노트'는 괜찮을까 싶어 봤더니 작성한 메모를 폴더로 나눠 관리할 수 없어 메모 관리가 불편하다. '네이버 메모' 외엔 그 어떤 앱도 인터넷 웹 서핑 중 기록해두고 싶은 콘텐츠를 손쉽게 가져올 수 없다. 이런 이유로 망설였다면 위 메모 앱들 안 부러운 앱을 소개해주려 한다. 필요한 기능만 모아놔 깔끔한데다 남다른 기능도 있다. 바로 '인크레더블 노트(Incredible Note)'다.

웹 페이지의 콘텐츠도 손쉽게 가져온다, '인크레더블 노트(Incredible Note)'

'인크레더블 노트(Incredible Note)'는 에버노트처럼 클라우드 공유형 서비스가 아니다. 하지만 할 일 또는 간단한 생각거리를 기록하고 들춰보는데 편한 메모 앱이다. 실제로 써보니 깔끔한데다 메모 관리하기도 편했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편하다. 다만, 구글 계정과 연동해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구글 캘린더, 구글 독스 등과 동기화해 사용하면 일정과 메모를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도 다른 메모 앱과 마찬가지로 텍스트(글자) 메모에 사진을 첨부할 수 있다. 음성, 위치정보 등은 첨부할 수 없지만 텍스트 위주의 간단한 메모를 즐겨 하는 사용자라면 크게 불편하지 않을 듯 하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어썸노트나 플라바노트 등과 같이 손글씨 기능은 없다. 개인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빠르게 적거나 일정을 등록할 때 자주 사용하지 않아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대신 글씨 크기, 글씨 색상 등을 내 맘대로 바꿀 수 있어 좋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사용자는 사용 용도에 따라 '일반 노트' 또는 '체크 리스트' 등으로 나눠 메모를 할 수 있다. 이동시 문득 떠오른 생각, 공감 가는 글귀, 가고 싶은 맛집 등을 적고 싶다면 일반 노트를 이메일 확인, 업체와 미팅 등 매일 해야 할 업무를 잊지 않고 확인하고 싶다면 체크 리스트를 사용하면 된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또한 작성한 메모를 폴더로 나눠 관리할 수 있다. 주제별로 나누고 원하는 순서로 정리해두면 좀 더 쉽고 빠르게 메모를 골라 확인할 수 있다. 기자는 '6월 읽어야 할 책', '끄적끄적', '맛집' 등 여러 폴더로 나눠 각 폴더에 메모를 보기 쉽게 정리했다. 이렇게 정리하니 보기도 좋고 메모 찾기도 쉽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앱을 실행하면 처음으로 뜨는 홈 화면에 전체 폴더 혹은 특정 폴더만 보이게 할 수도 있다. 폴더 목록 위엔 메모를 바로 작성할 수 있는 '빠른 노트쓰기', '폴더 추가', '검색' 기능 등이 나열돼있다. 그 밑으로 중요도 있는 메모가 포스트잇 형식으로 줄지어 있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웹 상에 좋은 기사나 정보가 있을 경우 일일이 받아 적지 않아도 되고, 블록을 지정하고 복사해 붙여넣기 하지 않아도 된다. '백그라운드 스크랩' 기능이 있기 때문. 이는 네이버 메모의 '보내기' 기능과 비슷하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앱을 실행시키면 처음 나타나는 홈화면에서 상단 왼쪽에서 3번째 있는 스크랩 버튼을 누르자. 이후 폴더를 지정하고 백그라운드 스크랩 시작 버튼을 누른다. 이후, 인터넷이나 기타 다른 앱에서 텍스트를 지정해 복사하기를 누르면 설정된 폴더로 메모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이 기능으로 웹 서핑 중 발견한 마음에 드는 기사 혹은 두고두고 보고 싶은 글귀를 간편하게 저장해 확인할 수 있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가 자랑하는 기능이 한 가지 더 있다. 인터넷 화면 캡처 기능이다. 메모 작성시 카메라 버튼 옆에 있는 지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인터넷 웹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이후 웹 서핑을 계속하다 마음에 드는 이미지, 글 등이 있다면 '캡처' 버튼을 눌러보자. 그 화면 그대로 폴더에 저장된다. '주소복사'를 누르면 해당 웹 페이지의 링크도 함께 저장된다. 맛집, 서울 근교의 가볼 만한 곳 등을 웹 링크와 함께 저장해두면 후에 확인할 때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되니 번거롭지 않아서 좋다.

검색 기능도 지원한다. 장문의 메모를 쉽게 검색해 볼 수 있다. 단, 태그 기능은 없다. 각 메모에 상황과 주제에 맞게 태그를 걸면, 후에 연관된 메모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각 메모를 폴더로 나눠 정리해도 되니 크게 불편하지 않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폴더 내의 작성한 메모를 '리스트 보기' 또는 '아이콘 보기' 형식 등 취향에 맞춰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콘 보기 형식이 맘에 든다. 큼지막한 메모가 나열돼있어 스케치북을 보는 느낌이다. 어느 형식이든 깔끔하게 메모가 정리돼 있어 보기 좋다.

인크레더블 노트
인크레더블 노트

작성한 메모를 작성 시각, 수정 시각, 제목 이름 등 순으로 정렬해 볼 수도 있다. 중요도가 높은 메모, 가장 잊기 쉬운 메모 등을 위쪽으로 끌어놓을 수 없는 점은 조금 아쉽다.

작성한 메모를 텍스트파일(.txt)로 저장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 내 저장된 다른 텍스트파일을 불러와 편집할 수도 있다. 편집한 모든 메모는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전송할 수 있다.

배경화면에 위젯을 추가할 수 없는 것은 단점이다. 이제껏 여러 메모 앱을 써왔지만 위젯 지원을 안하는 앱은 처음이라 당황스러웠다. 위젯은 문득 떠오른 생각을 빠르게 옮겨 적어야 한다거나 기록해둔 메모를 쉽게 확인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업데이트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록해야 할 내용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숨기고 싶은 사적인 내용들도 점점 많아진다. 혹여 남이 볼까 신경 쓰인다면 비밀번호로 잠금을 걸어보자. 나만의 일기, 중요한 아이디어, 계좌번호 등 개인적인 내용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전체 앱을 한 번에 잠그거나 폴더도 하나씩 잠글 수 있어 안심이 된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아도 간편하게 메모를 작성/저장/편집/열람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물론, 네트워크 연결시에만 인터넷 화면 캡처, 백그라운드 스크랩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인크레더블 노트는 다수의 기존 메모 앱과 다르게 모바일 앱만 지원한다. PC에 데이터를 백업해 PC에서도 메모를 관리할 수 있긴 하다. 일정 관리, 간단한 메모 작성 등에만 치우친 사용자라면 모바일 앱만으로 충분히 만족할 만하다. 여러 메모를 크고 시원한 PC화면으로 한 눈에 모아 보고 싶다면 PC에 데이터를 백업해 저장해놓고 관리하면 된다.

언제 어디서든 기록하고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메모 앱. 수업, 회의 내용을 필기하기에도 좋고 잊기 쉬운 오늘의 할 일, 담아두고 싶은 명언 등을 적거나 중요한 정보를 스크랩해 저장하기에 좋다. 기록이 필요한 순간 유용하게 쓸 수 있겠다. 여행 중 순간순간을 기록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한 얘기, 장소 등을 저장할 수도 있고, 맛집과 음식 사진을 기록할 수도 있다. 웹 서핑 중 이것저것 메모할 것이 많은 사람이라면 인크레더블 노트를 추천한다.

인크레더블 노트는 네이버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