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IT 직업, 뭐가 있을까?

양호연 yhy420@itdonga.com

"전화기를 들고 다니면서 통화하는 거야, 길거리에서."
"무겁지 않을까?"
"작은 게 나오겠지! 컴퓨터도 막 들고 다닐 거야. 편지도 쓰고, 라디오도 보고."
지난 2011년 개봉한 영화 '써니(감독 강형철)'의 한 장면이다. 주인공인 1980년대 여고생 춘화(강소라 역)와 나미(신은경 역)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이야기 나눈다.

지금 시점에서 두 소녀의 대화 내용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영화 속 이야기처럼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다니며 편지(이메일)도 쓰고, 라디오도 본다. 어쩌면 몇 년 뒤에는 지금보다 더 신기한 일들이 눈 앞에 실현되지 않을까.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미래 직업세계 중 주요 성장분야만 보더라도 한껏 부푼 마음을 좀처럼 가라앉히기 어렵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미래의 주요 성장분야 12개 직업군을 소개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IT 분야의 직업이 가장 많다는 점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주요 성장분야 – IT 직업군으로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이동통신', '정보기술' 등이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는 컴퓨터와 휴대폰, 자동차, 항공기 등에 사용하는 반도체와 LCD나 PDP등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를 개발, 생산하는 산업이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제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상당한 최첨단 산업이다. 이미 정부는 이들 산업을 국가 주력 산업으로 여겨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봐도 경쟁력 높은 분야의 산업이다.

반도체
반도체

반도체/디스플레이 기획자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업계의 기술 동향을 살피고 시장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나 디스플레이를 기획하는 직업이다.

반도체 설계 연구원
반도체를 사용하는 제품이나 기기 특성, 소비자 요구나 사양에 맞는 새로운 반도체의 설계도면을 개발한다.

반도체 장비 기술자
반도체 가공, 조립, 시험에 사용하는 기계장치나 설비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유지/관리하는 직업이다.

영상신호처리 기술원
텔레비전, 컴퓨터, 방송, 멀티미디어, 화장전화 등에 사용하는 각종 영상신호의 처리 기술이나 장치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전자제품 조립/검사원
사전에 개발된 절차에 따라 전자제품의 부품들을 조립해 완제품을 만든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해 품질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이동통신

이동통신 분야는 휴대폰을 비롯해 관련 부품과 장비를 개발/제작하고 통신 네트워크를 연구/설계하는 등 이동통신 장비와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는 산업이다. 인터넷과 휴대폰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만큼, 이에 따른 정부의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
이동통신

통신공학 기술자
유무선 통신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무선 통신망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휴대 인터넷이나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등 새로운 기능의 통신 시스템과 통신장비를 연구/설계한다.

무선인터넷 연구원
게임, 증권, 멀티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을 위한 무선인터넷 기술을 연구하고 무선인터넷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예측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이다.

RF엔지니어
무선통신의 핵심인 무선 주파수(RF: Radio Frequency)에 관한 전문가로, 회사에 할당된 주파수를 활용해 무선통신장비를 개발한다.

광통신 엔지니어
광통신이나 광정보 처리에 사용하는 시스템을 해석하고, 초고속 인터넷 시스템과 기타 전송 방식에 사용되는 광통신의 전자회로, 제품, 관련 기술 등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통신장비기사
위성통신, 무선통신장비, 송신장비, 무선기지국 관리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통신망을 관리하며, 고장이나 이상이 발견하면 이를 수리한다.

정보기술

컴퓨터나 인터넷 등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장비들을 개발/제작한다. 디지털 콘텐츠나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정보기술과 관련한 유무형의 선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유통량이 더욱 증가할 것이고, 방대한 자료를 컴퓨터로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술
정보기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지휘/감독한다.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이고 물리적인 구조를 분석한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을 관리하고 자료 백업을 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시스템 분석가
네트워크 시스템 구조를 분석하고 평가해 기존의 네트워크를 개편하거나 새로운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구축한다.

컴퓨터 시스템 설계/분석가
은행의 인터넷 뱅킹 시스템, 전자상거래 결제 시스템, 공공 기관의 민원 서비스 시스템 등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의 업무나 각종 서비스를 분석해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설계/운용한다.

IT 컨설턴트
기업의 현재 상황이나 업무 프로세스, 비즈니스 현황이나 문제를 분석하고 파악한다. 기업의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IT(정보기술)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전문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시장을 형성하는데 관련한 모든 과정을 개발/관리한다. 상품을 기획하고 신상품 등록/판매하기도 하며, 고객지원까지 관리한다고 보면 된다.

(이미지 출처 : 커리어넷)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gn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