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학원 대신 '폰'으로 운전면허 공부하는 시대

A - 운전면허 어떻게 따야해?
B - 아주 간단해! 교통안전교육을 받고 신체검사를 받은 뒤, 학과시험 접수를 하고 학과 시험을 본 후 합격하면 기능시험을 접수하고 기능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연습면허를…
A – 아무것도 모르겠다. 뭐가 이리 복잡한거야!

처음 운전면허증(이하 면허증)을 취득하려니 어렵기만 하다. 이미 면허증을 취득한 친구에게 방법을 물어봐도 시험문제나 취득 과정에 온통 생소한 단어들만 나오니 이해하기 좀처럼 쉽지 않다. A씨는 결국 수강료가 40만 원이 넘는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운전면허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혼자서 쉽게 운전면허 취득 과정을 안내 받으며 시험 공부를 할 수 있다. '스마트 운전면허' 앱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운전면허는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니 이해하기 쉽다. 면허 취득 절차 정보와 동영상 해설 서비스, 일정 조회와 시험장 안내 등은 물론, 학과시험 모의테스트도 볼 수 있다. 스마트 운전면허 앱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운전면허 앱을 실행하면 학과시험 모의 테스트와 도로주행 시험 전자채점, 응시/교육 접수, 적성검사/갱신, 외국/국제 면허, 군/장애인 면허, 분실/재교부 7년 무사고, 토요 특별 시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밖에도 면허 취득 절차와 쉬운 면허 안내, 시험장 안내 등도 살펴볼 수 있다.

면허취득 절차 안내 탭은 면허 취득과정을 8단계로 나뉘어 이미지로 보여준다. 단계별로 자세한 설명을살펴보려면 해당 이미지를 누르면 된다. 만약 7단계의 도로주행 시험안내 탭을 눌렀다면, 도로주행시험 접수(준비물, 수수료 등)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험코스와 항목, 합격기준, 실격기준 등을 표 형태로 나타내 한눈에 보기 쉽다.

스마트 운전면허 앱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응시접수 일정조회 서비스는 특히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험응시가 가능한 날짜와 시험장, 응시종별과 시험종류 등을 나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시험응시가 가능한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학과시험을 보기 전 앱에서 모의시험을 볼 수도 있어 공부하는데 도움되기도 하다. 컴퓨터 학과시험 체험 프로그램 탭을 눌러, 가상의 응시번호를 입력한다. 그러면 실제로 학과시험을 보는 것처럼 50분 동안 40문항의 문제를 차례대로 풀어보고 채점할 수 있다.

다만 모의시험은 볼 수 있지만, 시험 내용의 기반이 되는 학습자료는 탑재하고 있지는 않아 별도로 공부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굳이 수험교재를 사지 않아도 교재의 내용을 다른 앱으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자는 스마트 운전면허 앱과 '운전면허 길라잡이' 앱을 내려받아 함께 보며 공부했다. 운전면허 길라잡이 앱으로 공부한 내용을 스마트 운전면허 앱에서 정리할 수 있어 편리했다. 아직도 면허증 취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꼭 사용해볼 만한 앱이다. 앱 하나로 간편하게 정보를 취득해, 비용도 절약할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