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주간 앱 순위(1.29-2.4)

이상우 lswoo@itdonga.com

최근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이 전체 IT시장의 한 축을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앱이 너무 많고 이 중 비슷한 것도 많다. 그래서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유용한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본 정리 내용은 매주 월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홈페이지와 애플 앱스토어의 순위를 참고했으며 게임 항목은 제외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순위

Root Explorer (File Manager)

유료 인기 앱 5위 '루트 익스플로러'는 루팅(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관리자 권한을 얻는것)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파일관리 앱이다. 이 앱으로 안드로이드 파일 시스템 전체에 접근할 수 있어, 필요 없는 기본 앱을 지우거나 시스템 파일을 이동할 수 있다.

드로잉톡 for Kakao

무료 인기 앱 순위에 새로 진입한 '드로잉톡'은 그림을 그려, 이 그림을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앱이다. 앱을 설치한 후카카오톡 '채팅플러스' 메뉴를 열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에 그리기, 지도에 그리기, 색칠하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어플스위치

신규 유료 인기 앱 4위 '어플스위치'는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명령'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앱이다. 홈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좌우로 흔들면 등록한 앱을 작동할 수 있다. 단, 'S보이스(삼성전자의 음성인식앱)'가 설정돼 있으면 어플스위치가 느려지는 버그가 발생하니 S보이스 설정을 해제하는 편이 좋다.

이모티툰 for Kakao

신규 무료 인기 앱 2위 '이모티툰'은 만화의 한 컷에 자기 얼굴을 넣어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앱이다. 기본 컷 6개를무료 제공하며, '앱내 결제'로 컷을 추가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톡 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순위

AVPlayer

앱스토어 유료 인기 앱 3위 'AVPlayer'는 아이폰에서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을 실행할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으로 대부분의 동영상을 변환과정 없이 바로 아이폰에서 볼 수 있으며, SMI, SRT, ASS 등 여러 자막파일을 지원한다.

필터카메라 for Kakao

무료 인기 앱 1위 '필터카메라'는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앱이다. 약 70개의 효과를 기본 제공하며, 필터 마켓에서 더 많은 효과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사진에 효과를 적용하려면 15분마다 하나씩 충전되는 '렌즈'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이렇게 만든 사진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하거나 카카오스토리에 올려 공유할 수 있다.

aTimeLogger 2

신규 유료 인기 앱 1위 'aTimeLogger 2'는 사용자의 활동시간을 기록해 분석,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사용자가 기록한 자신의 활동을 도표나 그래프로 나타내며 이를 활용해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분석한 자료는 CSV(쉼표를 기준으로 항목을 구분해 저장한 데이터)나 HTML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다음 사전

신규 무료 인기 앱 1위는 '다음 사전'이다. 영어사전, 영영사전, 국어사전, 한자사전, 일본어사전, 중국어사전을 제공한다. 또한 한자, 중국어, 일본어 등을 촬영하면,이 단어를 찾아주는 '문자인식 검색' 기능이 있다. PC에서만 제공하던 '단어장', '웹번역' 기능 등도 있다.

금주의앱

앱스토어가 무료로 제공하는 금주의 앱은 'Early Bird'다. 제한된 횟수 안에 손가락으로 새를 던져서 지렁이가 숨어있는 땅에 착지시키면 성공이다. 하늘에 있는 파리 (?) 를 많이 먹으면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